“숙박업 경영자들과 끝까지 함께할 것”

▲ 서현침구 심상근 대표

㈜서현침구 심상근 대표는 최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활로를 찾고 있다. 지난해에는 삼성전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직원 사택에 침구류와 비품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결제시스템을 갖춘 홈페이지를 공개해 실시간 온라인 상담과 더불어 소량 판매를 시작했다. 심상근 대표가 이처럼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배경은 사회 전반에 걸친 경기불황이 숙박업 경영자들의 투자심리를 위축시킨데 따른 영향이다. 그러나 심상근 대표에게는 언제나 숙박업 시장이 일순위다. 서현침구를 창업한 이후 16년이 지났지만, 앞으로도 숙박업 전문 침구류 기업으로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원히 숙박업 침구 전문 기업으로 기억되고 싶다는 심상근 대표를 만나 숙박업계에대 한 비전을 살펴봤다.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현침구
▲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현침구

이 기자_서현침구는 언제 창업하셨나요?
심 대표_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것이 원단도매업이었습니다. 마포구 일대와 광장시장 등에서 이불, 커텐 등을 다루며 꽤 크게 사업을 추진했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직영공장을 운영해 재직, 가공, 납품 등 3단계로 구분되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제작 소요시간을 단축시켜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이는 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서현침구만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서현침구를 창업한 시점은 2003년으로, 원단을 다루다보니 자연스럽게 호텔과 모텔 시장을 접하게 됐고, 침구류 시장 중 남들과는 다른 틈새시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창업 당시에는 숙박업 시장이 굉장히 매력적인 시장이었습니다. 최근에는 그만큼의 활기를 느끼지 못해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 기자_침구류 교체주기로 영업활성화를 짐작할 수 있나요?
심 대표_침구류는 소모품 중에서도 교체주기가 정직한 편입니다. 세탁이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세탁이 많으면 많을수록 교체주기가 짧고, 반대로 교체주기가 길면 그만큼 세탁빈도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영업활성화의 정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6개월만에 침구류를 교체하는 곳은 고객이 아주 많이 찾는 숙박시설이고, 1년 이상 주기라면 고객유입을 위해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현침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숙박업의 경기가 좋아야 합니다. 잦은 세탁은 그만큼 고객이 많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숙박업 경영자에게도 훌륭한 일이고, 서현침구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서현침구의 역사를 되짚는 심 대표

이 기자_숙박업에 적합한 침구류란 무엇일까요?
심 대표_고객의 입장에서는 100% 면이 가장 훌륭한 침구류가 되겠지만, 숙박업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세탁으로 인한 마모의 정도까지 파악해 조금은 질기고 오래가는 원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면 50%, 폴리 50% 수준을 많이 이용하기도 하지만, 서현침구에서는 면 60%, 폴리 40%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100% 면 원단을 추천해 드리는 곳은 자체세탁이 가능한 숙박시설입니다. 그 외에는 조금은 질기고 오래가는 원단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이 기자_그동안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언제였습니까?
심 대표_솔직히 말씀드려서 지금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최근 4년 동안이 가장 어려운 시기로 꼽힙니다. 서현침구가 어렵다는 것은 숙박업 경영자 대부분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일부 숙박시설이 오피스텔이나 원룸, 생활숙박업으로 업종전환하는 것을 많이 접하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업종전환이 성공적이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얼마나 어려우면 업종을 전환하실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이 기자_2020년 서현침구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심 대표_올해는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우선 서현침구 네이버 밴드를 마련해 숙박업 경영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밴드를 통해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프로모션 소식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또 올해는 상황이 여의치 않아 준비하지 못했던 창고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현재 남양주와 구리에서 자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새로 마련하는 창고에서는 소량주문을 주로 취급할 예정이며, 신속한 택배 거래를 위한 전초기지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새해에는 숙박업 경영자분들 모두 사업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서현침구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