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구투어는 호텔 고급화의 관문이다.
▲ 직구투어는 호텔 고급화의 관문이다.

호텔 경쟁력 확보의 우선순위는 건축이다. 물론, 입지조건과 상권분석 등을 통한 부지매입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동일한 경쟁상권에 위치했다고 가정하면 건축에서부터 차이가 발생한다. 숙박시설을 찾는 이용객들은 더 깨끗하고 쾌적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 특별한 콘셉트, 스토리텔링을 느낄 수 있는 공간 디자인에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매력적인 공간 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중국 광저우 직구투어는 이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창구다. 정해진 예산에서 가장 좋은 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확실한 경로다. 호텔 경쟁력 확보의 첫 번째 관문이자 고급화의 지름길인 직구투어의 특장점을 살펴본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위생기 단지, 가구백화점, 건축자재시장. 세계 최대 타일시장

“세상은 넓다” 치열한 산업현장에서 견문을 넓히다
국내에서만 건축을 준비한다면 자재는 어디서 들어올까? 전적으로 건축회사에 의존한다면 경로를 파악하기 어려울 것이다. 건축회사와 협력관계에 있는 자재유통기업을 일일이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다고 직접 알아보는 일도 쉽지 않다. 온라인을 통해 특정 자재의 유통사를 살펴보거나 인맥을 통해 수소문해야 하고, 각 업체에 견적을 의뢰하면서 가격경쟁력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단일 품목의 자재를 살펴보는 과정 자체가 이처럼 번거롭기 때문에 건축에 필요한 전체 자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예로 가구를 살펴본다면 가구를 판매하는 업체가 어떤 곳들이 있는지 살펴야 하고, 업체를 특정했다면 디자인과 품질을 따져보아야 한다. 마음에 드는 몇 개의 업체를 선별한 이후에는 다양한 실제 제품을 살펴보고 견적을 의뢰하는 과정을 거친다. 구매를 결정할 때까지 고민이 필요하며, 이 같은 과정을 수일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반면에 직구투어는 2박3일에서 3박4일 일정 동안 사실상 모든 건축자재와 호텔용품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비즈니스 투어다. 하루에만 수백종의 가구 제품을 반나절 동안 살펴본다. 사실 현장에서 접하는 호텔용품만 수만종이다. 이는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모든 구매경로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견적까지 의뢰할 수 있다는 것으로, 국내에서 직접 자재와 제품을 알아보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품질도 국내 유통되는 가구 제품들과 비교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여기에 더해 미리 책정한 예산 내에서는 구매리스트에 담을 수 없었던 고급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전반적인 제품 단가가 국내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국내에서의 자재 구매 과정에 요구되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면서도 동일한 비용으로 평소 꿈꾸던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광저우 직구투어의 가장 큰 장점이다.

가구 제품을 예로 들었지만, 직구투어 현장에서는 가구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다. 건축 자재, 위생기, 타일, 조명, 인테리어 소품, 비품 등을 일정 동안 모두 살펴볼 수 있다. 이 뿐 아니라 현지의 공장을 방문해 생산 공정까지 살펴볼 수 있다. 직구투어는 중국이 왜 자재 분야에서 세계 최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체감할 수 있는 경로이자 글로벌 시장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다.

▲ 공장견학
▲ 공장견학

정보와 인맥형성, 교류의 장인 직구투어
국내 자재시장과 중국 현지의 자재시장은 규모, 디자인, 가격이 전혀 다르다. 실제 직구투어를 참관한 숙박업 경영자들이 공통적으로 놀라는 점은 크게 세 가지다. 하나는 품질이 우수해 중국산이라는 편견이 깨진다는 것, 또 다른 하나는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접한다는 점, 마지막 하나는 국내에서는 고가에 해당 하지만 중국 현지에서는 매우 저렴하다는 점이다. 이는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호텔의 품격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더구나 직구투어의 장점은 비단 자재를 구매하는 수준에서 끝나지 않는다. 지난 5월 진행된 직구투어에는 전국 각 분야의 숙박산업 종사자 17명이 참여했다. 숙박업 경영자부터 데코, 건축, 객실관리프로그램, 조명, 비품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상호 간의 분야에서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교류하면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공유했다.

숙박업 경영자들도 지역 상권 정보와 운영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교류했다. 직구투어 자체가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또한 직구투어를 통해 인연을 맺은 참가자들은 귀국한 이후에도 끊임없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친분을 형성하고 있다. 산업종사자 간 인맥이 형성된 것이다. 정보는 곧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같은 인맥형성은 결국 호텔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국 직구투어는 신축 또는 리모델링을 앞둔 숙박업 경영자들이 평소 지향하던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인맥형성을 통한 정보교류도 가능한 비즈니스투어다. 특히 현지 직구투어 대행사 크라시아의 전문 가이드가 통역을 담당하고 귀국 후에도 자재구매대행 업무를 지원하기 때문에 호텔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이상적인 시스템이다.

한편, 12월 직구투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호텔용품박람회를 참관할 예정이다.

▲ 2019년 5월 진행된 직구투어 참가자들
▲ 2019년 5월 진행된 직구투어 참가자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