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 카테고리 예약서비스 종료, modoo 홈페이지에서는 예약 이용가능

▲ 예약 버튼이 삭제되는 네이버 플레이스(제공=네이버)

중개수수료 없는 숙박예약 플랫폼으로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이 애용하고 있는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12월 5일부로 모텔 카테고리 검색 서비스의 실시간 예약조회 및 네이버 예약정보 연동서비스가 종료된다. 다만, 네이버 modoo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서비스는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11월 5일 이 같은 내용을 공지하며 타임세일(대실)을 운영하는 모텔 업종 특성상 체크인 시간의 날짜별 변경과 연박 예약 불가 및 원활하지 못한 재고관리 등으로 온전한 ‘실시간 예약 조회’를 제공하지 못해 사업자와 이용자간 불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네이버는 모텔과 일반호텔 등 숙박업의 '실시간 예약조회' 기능을 종료하는 대신, 스마트플레이스 내에 객실정보를 직접 등록할 수 있게 하고 새소식 기능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업데이트해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키겠다고 밝혔다.

▲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네이버 플레이스

그동안 네이버 예약은 숙박업 경영자가 플레이스에 호텔정보를 입력하면 ‘강남 모텔’ 등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에게 지도 검색 서비스와 연계되어 호텔정보를 노출하고, 이용자가 검색된 호텔정보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카드결제수수료 외에는 별도 중개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이 네이버 플레이스를 이용했다.

하지만 네이버는 타임세일(대실)과 연박이 어려운 업종의 특성이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해 많은 민원이 발생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네이버는 고심 끝에 사업자등록증상 모텔과 일반호텔을 포함한 숙박업의 경우에는 예약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네이버에서의 예약 경로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네이버 modoo 홈페이지를 제작해 플레이스에 공개한다면 네이버 예약과 연동이 가능하다. 보통 네이버 플레이스 사업자정보에서는 상호, 위치,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을 노출할 수 있다. 이 같은 정보에 예약 기능이 탑재된 자체 홈페이지를 노출하거나 네이버 modoo 홈페이지를 제작해 노출한다면 이전과 같이 연속해서 네이버 예약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소상공인을 위해 네이버가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 modoo

네이버 modoo 홈페이지란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해 운영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지원하는 무료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이다. 플레이스에서는 12월 5일 이후 예약 버튼이 삭제되지만, modoo 홈페이지는 예약 기능이 유지된다. 또한 업데이트 예정인 새소식 기능은 사업자가 공지사항을 노출해 이용자들에게 각종 이벤트, 휴무정보, 블로그 채널 정보 등을 노출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능이다.

이에 따라 숙박업 경영자가 네이버 modoo 홈페이지를 제작해 플레이스에 노출하면 네이버 예약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업데이트 예정인 새소식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한다면 계속해서 중개수수료 없는 숙박예약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12월 5일 이후 업데이트 예정인 '새소식' 기능 설명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