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한국&아시아 인테리어 - 이영환
[전문가칼럼] 한국&아시아 인테리어 - 이영환
  • 김세연 기자
  • 승인 2019.10.28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테리어 콘셉트도 서양과 동양에서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이 서로 다르다. 우리가 표현하고 있는 대부분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사실 빌딩 등의 건축물이 먼저 유행한 서양에서부터 유래되어 전해졌다. 우리에게는 너무 익숙한 한국식, 아시아의 전통 건축 양식마저도 서양에서 이색적인 콘셉트로 먼저 유행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리에게 너무 익숙해 쉽게 지나칠 수도 있는 한국과 아시아 인테리어 콘셉트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주>

▲ 서까래, 기와, 전통창호가 특징인 한옥

그동안 칼럼을 통해 소개한 인테리어 콘셉트들은 대부분 서양에서부터 유래해 근대화 과정을 거치며 국내에 소개됐고, 점차 현대화되면서 콘셉트별 특징이 더욱 뚜렷하게 구분되어 발전했습니다. 그런대 아이러니 하게도 오리엔탈(Oriental) 인테리어 콘셉트도 서양에서 먼저 유행해 아시아에 전해졌습니다. 우리에게는 일상에서 접하는 인테리어와 소품들이 서양에서는 매우 이색적인 분위기로 인식되어 유행했고, 외국인 관광객들이 증가하면서 더 전통적이고 동양의 미(美)를 강조한 연출 기법이 유행하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가장 한국적인 인테리어와 서양에서 오리엔탈로 표현되는 아시아 인테리어란 무엇일까요?

한옥의 특징이 중심인 한국식 인테리어
먼저 한국적인 인테리어란 우리 전통 가옥인 한옥의 특징들을 강조해 표현한 인테리어 콘셉트를 말합니다. 한옥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형태, 색감, 소재, 소품 등에서 부분적인 특징들을 보다 강조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연출 방식입니다. 전통방식 그대로를 표현하기도 하며, 현대적인 방법으로 재해석해 표현하기도 하지만, 한옥의 특징이 다룬다는 점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한옥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한옥의 외관에서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기와, 서까래, 전통창호 등입니다. 보통 서까래는 지붕을 받치는 지붕판이고, 기와는 지붕을 덮는 외장재지만, 꼭 외관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반대로 서까래와 지붕이 실내 벽면에서 내부로 향하도록 표현되기도 하고, 벽면에는 소목으로 짠 전통창호 등을 활용해 한옥의 느낌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보통 한식을 주로 취급하는 식당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한옥의 내부로 들어서며 처음 접하는 것이 대청마루입니다. 대청마루는 한옥의 방과 방 사이에 존재하는 큰 마루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다만, 호텔에서는 외부와 바로 연결되는 대청마루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실내 인테리어 부분에서 바닥의 패턴을 그리는데 대청마루의 양식을 표현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패턴은 우물마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물마루는 소목으로 우물 정(井)자 형태로 이어 붙여 마감하는 방식으로, 나무의 질감이 우물 정자를 그리면서 전통양식의 특징을 담아내게 됩니다. 우물마루 방식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한국만의 특징적인 패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벽면과 바닥에 한국식 인테리어를 도입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가구입니다. 전통적인 공예품과 문양이 잘 표현된 가구와 소품을 배치하면 극히 한국적인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엔티끄로 표현되는 골동품들과 같이 한국의 전통고가구를 모티브로 한 소품들의 적절한 배치는 한국적인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 중국 특유의 전통 인테리어 양식
▲ 젠 스타일이 특징인 일본 인테리어

서양에서 먼저 유행한 오리엔탈 인테리어
오리엔탈이라는 단어는 동양을 의미합니다. 사실 오리엔탈 인테리어는 한옥의 특징을 표현한 한국식 인테리어와는 또 다른 분위기입니다. 서양인들의 입장에서 오리엔탈을 머릿속에 그릴 때 중국과 일본이 가장 먼저 연상되기 때문이죠. 즉, 오리엔탈 인테리어는 철저히 서양인의 입장에서 중국과 일본의 전통적인 인테리어 콘셉트를 표현한 것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중국풍의 인테리어는 컬러감이 매우 강하고 화려한 장식과 소품이 특징입니다. 컬러의 계통은 강렬한 레드가 주를 이루며, 동양적인 느낌의 가구, 문양, 무늬, 액자, 식물 등을 배치해 오리엔탈 느낌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문양의 자수가 포함된 가구, 레드에 금색 문양 등이 표현된 벽지나 소품 등이 특징이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전통양식의 창호를 배치함으로써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가구의 색상은 다소 어두운 톤을 채택해야 하며, 중국 특유의 웅장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적합해야 합니다.

일본풍 인테리어는 다다미방으로 표현되는 일본 전통 가옥의 특징을 집어내 표현한 인테리어입니다. 일본풍 인테리어는 젠(Zen Style)이라는 독특한 연출 기법이 있습니다. 젠이란 일본어로 선을 뜻합니다. 선을 강조한 인테리어가 특징으로, 외관에서부터 실내의 문, 바닥, 벽, 기둥, 천장과 가구 등이 모두 네모반듯해 선을 강조하게 됩니다.

네모난 문을 열어 다음 방으로 연결되고, 바닥과 마루의 패턴조차 직사각형으로 선이 강조되는 스타일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여기에 더해 좌식을 강조한 스타일도 특징입니다. 일본식 정원문화까지 곁들여 표현한다면 자연친화적이고, 선이 강조된 일본풍 인테리어의 전형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결국 모든 아시아 콘셉트는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적인 건축표현 양식을 차용한 것이 특징이며, 나무와 종이 등 자연소재를 주로 사용해야 합니다. 재료 본연의 질감을 살리는 것이 보통이며, 굵고 자연스러운 선, 천연 염료를 이용한 색상 등과 함께 서양에서 찾기 힘든 좌식 문화를 표현한다면 더 할 나위 없이 훌륭한 한국&아시아 인테리어가 될 것입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BNI Korea 스마트챕터 멤버
숙박경영지원회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