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숙박업과 상생할 것”

▲ 궁전쇼파에서 생산하고 있는 커플쇼파

최근 숙박업은 정부의 무분별한 관광호텔 허가, 불법 공유민박 등 유사업종의 증가와 더불어 숙박예약앱으로 인한 과도한 지출, 사회 전반에 걸친 경기 불황 등으로 영업환경이 위축됐다. 이 때문에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이를 위해 게이밍 PC, 안마의자, 스타일러, 월풀 욕조, OTT 디스플레이 환경 등 편의시설 확충을 비롯해 식사나 간단한 다과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접목하고 있다.

사실 매출이 높은 호황에는 이 같은 고민이 필요없다. 하지만 현재는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시점이다. 궁전쇼파는 이 같은 상황에서 숙박업과의 상생을 강조하며 커플쇼파가 돌파구를 찾아줄 경쟁력 높은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영업력을 확대하는데 소극적인 상황 속에서도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원인은 고객들의 입소문 때문이라며, 25년의 가구 생산 노하우가 결집된 커플쇼파가 앞으로 숙박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튼튼한 내구성을 위해 5개의 발통을 사용 중이다

입소문으로 판매량 증가하고 있는 커플쇼파
궁전쇼파에 따르면 커플쇼파의 판매량은 입소문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를테면 특정 상권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커플쇼파를 1~2개 도입해 테스트를 진행하다 해당 객실을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전체 객실에 도입하는 숙박업소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숙박업 경영자들 중 고객이 많은 경쟁 업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확인하다 커플쇼파가 인기 비결이라는 점을 깨닫고 벤치마킹을 위해 커플쇼파를 도입하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사실 궁전쇼파는 이미 전국 조직망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영업조직의 역량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기 보다 숙박업 경영자들 사이에서의 입소문이나 커플쇼파를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궁전쇼파는 이에 대해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많지만 한 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며, 일례로 숙박업소에서 커플쇼파를 체험하고 부부사이를 위해 집에 들여놓으려는 가정집에서의 주문도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시장에서 커플쇼파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커플쇼파가 이처럼 소비자 시장에서 인기를 얻는 원인은 궁전쇼파의 25년 가구 생산 노하우와 연구가 결집된 결과다. 인체공학적설계에 더불어 안전하고 위생적인 원자재를 사용하면서 스테인레스 재질을 통해 높은 내구성까지 확보했다. 궁전쇼파는 최근 유사제품이 증가하고 있지만, 기술력은 따라올 수 없다며 생산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본사에서 직접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OEM 형태로 제작되는 유사품과는 비교대상이 아니라고 단언했다.

▲ 커플쇼파 생산 과정

8년의 개발·연구·테스트가 결집된 제품
궁전쇼파는 25년 전부터 일반 가정집의 거실쇼파 등을 생산해 왔다. 일반적인 가구회사와 다르지 않았지만, 지난 2012년 커플쇼파를 출시하면서 숙박업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사실 본격적인 생산에 앞서 5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기 때문에 커플쇼파에 대한 생산 노하우가 쌓인 실질적인 기간은 8년에 달한다.

특히 최근에는 유사제품이 증가했다. 궁전쇼파에서 생산하고 있는 커플쇼파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자 유사제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기업이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품질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유사제품으로 인해 커플쇼파까지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상황이다. 품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노하우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궁전쇼파는 지난 2012년 커플쇼파를 최초 도입해 개발을 시작할 당시 서양인들의 기준에 맞춰 제작된 쇼파의 크기, 높이, 굴곡 등을 한국인 체형에 맞게 재설계하는 과정을 거쳤다. 단순히 아이템을 국내에 들여온 수준이 아니라 수많은 테스트와 연구를 통해 재설계 과정을 거쳤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유사품들은 재생 스펀지를 사용해 오래 이용할 경우 보푸라기가 날리거나 가루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궁전쇼파의 제품은 정품 골드 스펀지를 사용해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실제 객실에 설치된 커플쇼파

또 한국인 체형에 맞춘 설계와 더불어 내구성을 위해 5개의 발통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스테인레스 프레임으로 튼튼한 내구성을 갖췄다는 점, 밀림방지 고무패킹으로 밀리는 현상을 줄였다는 점, 다이아몬드 엠보 인조가죽으로 피부 마찰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위생 수준까지 높였다는 점 등은 유사제품이 따라오기 어려운 노하우다. 이에 따른 특허권도 4개를 출원했다.

더구나 유사제품의 대부분은 공장에서 OEM 형태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스펀지가 압축될 때 압력으로 옆 가죽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뼈대와 스펀지의 크기가 달라 오래 사용할 경우 미관을 해치거나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유발한다. 하지만 궁전쇼파는 생산, 유통, 사후관리를 모두 본사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품질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적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금새 해결이 가능하다.

▲ 최근에는 부띠끄 호텔에서도 도입 중이다

여전히 발전하고 있는 궁전쇼파
최근 궁전쇼파는 2019년형 신제품으로 2인용 커플쇼파를 출시했다. 이는 숙박업 경영자들이 기존 쇼파와 커플쇼파를 동시에 설치하는데 따른 공간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출시된 것이다. 이제는 2인용 커플쇼파 하나만으로 객실 내 가구를 대체할 수 있다. 이는 고객들이 커플쇼파를 이용하기 위해 밀거나 끌어도 부담이 되지 않는 무게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궁전쇼파에서는 그동안 커플쇼파에 무드등을 장착한 버전, 온열 버전, 진동 버전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는 숙박업 경영자들이 제안한 내용들을 연구·개발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제품들이다. 색상도 다양해 각각의 인테리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블랙에서부터 화이트, 레드, 아이보리, 와인 등 다채로운 컬러를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거위털을 결합해 헤드 부분에 일종의 베게를 조성한 버전까지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고객 니즈에 따라 다양한 제품의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는 이유는 궁전쇼파가 숙박업과의 상생을 바라기 때문이다. 커플쇼파가 입소문을 통해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아이템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처럼 숙박업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관련 산업체가 상생하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궁전쇼파는 안마 기능이 추가된 제품 생산까지 계획 중이다. 더구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100% 교환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는 치열한 영업현장인 숙박업소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사후관리서비스다. 이미 입소문으로 날개를 단 궁전쇼파가 앞으로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얼마나 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