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감성적인 프로방스&로맨틱(Provence&Romantic) 콘셉트 - 이영환
[칼럼] 감성적인 프로방스&로맨틱(Provence&Romantic) 콘셉트 - 이영환
  • 숙박매거진
  • 승인 2019.07.2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은 연인들을 위한 공간 연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다. 하지만 수많은 스타일 중 어떤 콘셉트를 접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인테리어 콘셉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그래서 중요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독특하고 이색적이면서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적합한 프로방스&로맨틱 인테리어를 살펴볼 수 있어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주>

▲ 실제 프로방스 지역의 한 호텔

이번 호에서는 프로방스&로맨틱 콘셉트의 인테리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프로방스란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프로방스란 지명입니다. 프랑스 남동부의 지중해 해안선 지대와 이에 접한 내륙지역을 뜻합니다.

현재의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 지방을 일컫습니다. 인테리어에서 프로방스 콘셉트란 바로 이 지역의 인테리어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프로방스는 또 프로방스&로맨틱과 프로방스&빈티지 콘셉트로도 구분됩니다. 빈티지는 지난 호에서 이미 살펴봤기 때문에 오늘은 프로방스&로맨틱 콘셉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콘셉트는 말 그대로 사랑스러우면서 오래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그만큼 화사하고 따뜻한 감성을 지닌 인테리어입니다.

▲ 고전적인 프로방스&로맨틱 인테리어의 전형

프로방스 인테리어의 특징들
우선 프로방스는 하늘색, 녹색 등 파스텔톤을 기본으로 합니다. 부드러운 직물과 따뜻한 느낌의 소재를 사용해 낭만적이고 동화적인 느낌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우아한 곡선을 활용하고 나무, 식물, 꽃 등 자연친화적 소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나무와 돌 등의 건축 소재는 외벽에 그대로 노출하며, 강렬한 색의 파스텔톤을 입체적으로 사용하면 말 그대로 프랑스 남부의 어느 도시를 연상하게 하는 프로방스 스타일을 완성합니다. 프로방스 콘셉트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색채입니다. 빛바랜 크림색, 라벤더 꽃과 비슷한 채도의 보라색, 올리브 나무에서의 창백한 녹색, 바다를 떠올리게 하는 비현실적인 푸른색의 파스텔톤이 팔레트에 펼쳐지듯 아기자기하게 구성되어야 프로방스 특유의 멋을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소재도 매우 중요합니다. 프랑스 남부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돌과 나무 등으로 집을 짓고 실내를 장식했습니다. 돌이나 원목이라고 해서 다 같은 크기이거나 모양일 수는 없습니다. 불규칙한 크기, 서로 다른 색과 문양을 그대로 사용하며, 매립하지 않고 밖에 그대로 노출시키는 것 역시 프로방스 콘셉트의 특징입니다.

가구들 역시 도시적이거나 세련된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주로 원목 그대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소품은 빈티지 콘셉트와 유사하지만 고풍스러움과 거리가 멉니다. 값나가는 골동품을 이용하기 보다는 일반 가정에서 크게 인테리어에 신경 쓰지 않고 오랜 기간 사용한 테이블, 의자, 장식장 등이 어울립니다.

여기에 더해 꽃과 식물로 더한다면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그리도 마지막 장식으로는 프로방스의 상징과도 같은 패브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패브릭은 프로방스 특유의 색채와 어울리며, 면, 린넨, 레이스 등으로 제작된 패브릭이 적합합니다. 구깃구깃하고 하늘하늘해 자연스럽게 꾸미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이 같은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면 전형적인 프로방스 인테리어인 것이죠.

▲ 현대적인 프로방스&로맨틱 스타일

프로방스와 로맨틱이 만났을 때
프로방스 인테리어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파스텔톤을 중심으로 나무, 돌, 식물, 꽃, 낡은 가구와 자연스러운 장식, 패브릭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다소 거칠어 보이지만, 자연과 조화롭고 소박하지만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출입문, 창, 바닥, 벽면 등에도 이처럼 투박한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구현해 마감하는 것이 중요하고, 천장을 목재로 장식하거나 바닥을 나무 대신 돌이나 타일로 마감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파스텔톤의 화사한 느낌만을 강조해 소품이나 장식들의 색감까지 동일한 파스텔톤을 구현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프랑스 남부의 특산물 중에서는 토마토, 해바라기, 올리브가 있습니다. 저마다 강렬한 색감을 지닌 식물들입니다. 이 같은 색감을 그대로 반영한 포인트 색상을 구현한다면 자연스럽게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적절합니다. 이제 파스텔톤의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에서 포인트를 가미할 차례입니다.

프로방스 역시 다양한 형태로 다른 인테리어 콘셉트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프로방스&로맨틱 콘셉트는 포인트 색상으로 하늘색과 붉은색 계통을 결합해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핑크, 꽃 문양이 그려진 패브릭을 통해서도 연출이 가능하고, 강렬한 색을 지닌 꽃 화분을 배치하는 것도 조화를 이룹니다.

조명 역시 지나치게 밝은 조도를 유지하기 보다는 포인트 색상이 가미된 소품을 중심으로 메인 조명과 비교했을 때 파스텔톤에 가까운 조도로 낮추면서 빈티지 스타일의 제품으로 빛을 모아주는 형태라면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는데 좋습니다.

결국 프로방스&로맨틱 콘셉트는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연인들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자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독특하고 이색적인 공간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죠. 보다 감성적인 연출을 원한다면 프로방스&로맨틱 콘셉트를 활용하는 것이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BNI Korea 스마트챕터 멤버
숙박경영지원회 부회장
TEL: 1588-2737. 010-5252-5258
www.hotelvip.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