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시설 500여곳, 유원시설 130개, 야영장 800여개 대상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숙박시설을 비롯해 물놀이 유원시설, 야영장 등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점검기간은 오는 5월 13일부터 약 2개월로, 물놀이 유원시설 130개, 야영장 800여개를 점검하고, 5월 15일부터 2주 동안은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약 500개를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안전·위생기준, 시설설비, 대피기준, 안전시설 등을 중점 점검하고, 등록된 시설 외 불법시설이 없는지에 대한 단속 병행해 합법시설 등록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 숙박시설 안전 점검의 경우 소규모 숙박시설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지난해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한 결과, 강릉 펜션사고와 같은 불상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문화부는 올해 호텔업, 휴양콘도미니엄업, 관광펜션업, 한옥체험업,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을 포함한 소형 숙박시설에 대해서도 점검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종합·일반 물놀이형 유원시설 130개에 대한 점검은 유원시설 안전성 검사기관과 시·군·구 관광부서 합동으로 진행된다. 이번 점검을 통해 각 물놀이형 유원시설의 수질 관리 현황, 유기기구 및 설비 상태 등 전반적인 안전관리 현황을 확인한다. 또 소규모, 한시적 물놀이 시설은 지자체의 수시 점검을 통해 불법 여부와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살핀다.

야영장 점검은 등록야영장(2,097개소)뿐 아니라 미등록 불법 야영장을 포함해 800개 이상 시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야영장은 여름철 풍수해에 취약한 점을 감안해 낙석 등 자연재해 위험 여부를 중점 점검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안전관리가 미흡한 미등록 야영장에 대해서도 점검을 실시해 이용객 안전을 우선 확보하고, 등록 안내와 단속을 병행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이번 점검 과정에서 경영자들이 제기하는 불합리한 제도나 규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해 개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숙박업 경영자들은 문체부의 점검을 받을 경우 경영상 애로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해 규제완화 등 영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