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변화 無, 숙박업에도 큰 영향 없을 듯

힌국은행이 지난해 11월 금리를 인상한 이후 3개월째 금리를 동결했다. 이주열 총재 주재로 지난 2월 28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기준금리 1.75%를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1.5%의 기준금리를 1.75%로 0.25% 포인트 인상한 바 있다.

기준금리 동결 결정과 관련해 금통위는 국내경제가 설비 및 건설투자의 조정이 이어지고 수출 증가세가 둔화됐다며,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또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규모가 소폭에 그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며, 앞으로 국내경제의 성장흐름은 지난 1월 전망경로와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되겠지만 소비가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가격 하락, 농축수산물가격 상승폭 축소 등으로 오름세가 0% 후반으로 둔화됐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전망경로를 다소 하회해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 하반기 이후 1%대 중반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가 이어졌고 주택가격은 소폭 하락했다고 진단했다.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지는 움직임을 지속했다며, 앞으로 보호무역주의 확산 정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금통위는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따라 숙박업도 금리와 관련해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