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구단지 랜드마크 ‘루브르 국제 가구 전시 센터’

광저우 직구투어의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불산이라고 불리는 중국 광둥성 포산시의 순덕 가구단지 투어다. 순덕은 포산시에 포함되어 있는 구 중 하나로, 806㎢의 면적 중 시내 중심지의 대부분에 가구시장이 조성되어 있다. 순덕에 진입하면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보이는 모든 상가들이 가구 관련 매장이다.

세계 최대 국제 가구 박람회가 개최되는 곳이기도 하며, 가구 뿐 아니라 가구의 재료가 되는 다양한 원자재 시장은 물론, 마루 바닥이나 벽면, 천장 등을 나무 재질로 마감하려는 경우 이와 관련한 자재 시장의 규모도 상당하다. 여기에 더해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과 레저 용품들까지 접할 수 있다.

▲ 카메라 화각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로 넓은 센터

구매 시야를 넓혀주는 순덕 가구단지
순덕 가구단지 역시 직접 방문해 보지 않는다면 규모를 상상하기 어렵다. 광저우시와 약 30km 정도 떨어진 거리이며, 가구단지의 규모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정확한 통계자료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보통 상가의 수가 5,000여개에 달하고, 가구 콘셉트의 스타일만 2만여 종 이상이 제작되어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산 조명단지와 같은 다른 자재 시장과 마찬가지로 재고를 취급하지 않아 선주문 후생산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최소구매 수량이 존재하는 도매 거래가 보편적이다. 품목에 따라 최소 구매 수량은 5개에서부터 20개까지 다양하다.

중국 대부분의 무역도시가 그러하듯 순덕 가구단지도 1978년 12월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정책에 따라 급격히 발전했다. 주변도시와 마찬가지로 순덕 가구단지 역시 홍콩, 마카오 등과 인접한 입지 조건에 따라 공업이 크게 발전했고, 가구를 주로 취급하는 상가들이 순덕을 중심으로 밀집되면서 지금의 세계 최대 가구단지가 조성됐다.

차량으로 이동하며 접하는 모든 상가들이 가구를 취급하는 모습이 신기할 정도다. 마치 도시 전체가 가구 백화점이나 다름없다. 당연히 우리나라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스타일의 가구들이 많다. 무엇보다 중국 현지에서도 순덕 가구단지는 가구 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20% 이상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숙박업경영자의 입장에서는 한국에서 쉽게 선택할 수 없는 고가 가구들을 선택 범위 안에 포함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 가구 뿐 아니라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을 접할 수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가구단지의 랜드마크
글로벌브랜드조명센터(Global Brand Lighting Center)가 중산시 고산 조명단지의 랜드마크라면, 순덕 가구단지의 랜드마크는 루브르 국제 가구 전시 센터(Louvre International Furniture Exhibition Centre, 이하 루브르 센터)다. 순덕 가구단지를 방문했다면 반드시 들려야 할 관광지 중 하나이면서 가구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루브르 센터의 총 건축면적은 183,000평방미터에 달하며, 400여개 이상의 상가가 입점해 있다. 가구 뿐 아니라 침구류, 사무용품, 위생 용품, 인테리어 소품들까지 접할 수 있다.

센터의 이름인 루브르는 중국 기업 중 하나인 루브르 하우스그룹을 의미한다. 루브르 하우스 그룹은 가구 연구 및 개발에서부터 가구 대리점 사업, 물류 유통, 5성급 호텔까지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가구 시장에서는 중국 내에서도 최대 규모의 기업 중 하나다. 특히 호텔 사업 영역에서는 호텔에 맞는 가구 설계, 생산, 판매, 디자인, 건축 등 종합 컨설팅 회사로도 유명하다. 고산 글로벌브랜드조명센터와 같이 중앙 홀을 중심으로 4면에 상가들이 입점해 있는 형태로 설계됐으며, 가구를 중심으로 한 센터답게 모든 상가와 복도, 엘리베이터, 화장실, 바닥부터 천장과 벽면까지 최고급 자재들로 구성됐다.

일부 상가의 경우에는 촬영까지 엄격히 제한할 정도로 보안에 신경 쓰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도 고가의 가구들을 취급하기 때문에 사실 직구투어에 나서는 숙박업 경영자가 직접 구매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최신 트렌드를 점검하기에는 더 할 나위 없이 훌륭한 장소다. 다음 호에서는 건축 자재시장과 위생기 단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프랑스 루브르 궁전 디자인으로 제작됐다는 루브르 그룹 매장 전경.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