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OQ 품은 무비넷은 무엇이 다를까?

사실 오래된 #숙박업 경영자들은 #무비넷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문용 이사는 무비넷 서비스 시점이 2004년부터라 설명했다. 만으로 15년 동안 서비스가 이어져 왔다. 무엇보다 씨앤에스미디어의 구성원들은 평균 근속 연수가 10년 이상으로 베테랑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업이다.

서울 성동구 마장동에 위치한 본사에서는 관련 서비스의 핵심인 서버를 상용 IDC센터에 놓지 않고 본사 내 자체 구축한 데이터센터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에어컨을 상시 가동 중이며, 천재지변이나 갑작스러운 정전사고 등을 대비하기 위해 UPS(무정전전원장치)도 함께 운영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아울러 송출서버와 스토리지서버, 콘텐츠 관리서버 모두 365일 #무정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객실에서 PC를 통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무비넷 POOQ ZONE 서비스는 로그인 정보가 핵심이다. 비용을 지불한 숙박업소의 객실 내 설치된 PC에서만 런처를 통해 서비스가 이뤄져야 하지만, 사실 숙박업소의 IP정보는 유동IP다. 이는 IP정보가 수시로 변경된다는 것으로, 고정 IP를 사용하는 PC방과는 다르다. 유동 IP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술력으로, 독보적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이유다.

20만개 이상의 영상 콘텐츠 확보

씨앤에스미디어는 2018년 11월 1일부터 무비넷에 #POOQ 서비스를 결합한 '무비넷 POOQ ZONE'을 선보였다. POOQ은 #SBS, #KBS, #MBC#공중파 방송 3사가 참여한 콘텐츠연합플랫폼(주)에서 3사가 보유한 콘텐츠를 비롯해 #종편 및 해외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다. 실시간 TV 시청 채널 수만 70개에 달하며, 실시간 시청 중에도 60분 전까지 돌려보기(타임머신기능)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POOQ서비스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다시보기 기능이다. POOQ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VOD만 20만개가 넘는다. 여기에 더해 각 방송사에서 확보하고 있는 미드, 일드, 다큐 등 해외 콘텐츠들도 많다. 자체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일부 채널을 제외한다면 거의 모든 채널의 실시간 시청과 방송 다시보기가 가능하며, 약 30년 전 드라마도 다시 볼 수 있다.

문용 이사는 '무비넷 POOQ ZONE' 서비스를 통해 영화와 #방송 콘텐츠를 모두 확보했다며, 이처럼 광범위한 서비스를 최대한 저렴한 가격대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또한, "PC에서 POOQ과 영화콘텐츠를 이용하려면, 개인은 월 13,900원, 일반사업자는 동시 접속수 30명을 기준으로 매월 40만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한다"며 "우리는 최대한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해 30객실 기준 POOQ과 무비넷 영화콘텐츠를 13만원에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씨앤에스미디어 본사

영상 콘텐츠는 숙박업의 킬러 콘텐츠

숙박업에서 #영상 콘텐츠는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할까? 이에 문용 이사는 대실이라고 해도 짧게는 3~4시간, 길게는 5~6시간 동안 객실에 머물면서 숙박업 이용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안마의자나 #스파 시설 등의 아이템이 이를 보완하고 있지만, 결국 중심이 되는 것은 TV와 PC 등 접근성이 높은 아이템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다양한 연령층이 출입하는 숙박업에서 영상 콘텐츠는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문용 이사는 "사회 전반에 걸친 불황으로 숙박ㅇ버 역시 경영지표가 하락세에 놓여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며 "드라마 시청을 위해 PC방을 찾는 인구가 발생하듯 무비넷 POOQ ZONE 서비스가 숙박업에 유용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상 콘텐츠가 숙박업의 킬러콘텐츠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씨앤에스미디어는 숙박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직접 카운터에서 '무비넷 POOQ ZONE' 서비스를 한달 동안 무료 이용할 수 있는 체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영업사원을 통해 안내되는 300업소 한정 런칭기념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씨앤에스미디어는 '무비넷 POOQ ZONE' 서비스와 함께 #성인콘텐츠 를 이용할 수 있는 CTV(성인방송)까지 사실상 #숙박업소 에 즐길 수 있는 모든 영상 콘텐츠를 확보했다. 문용 이사의 바람과 같이 우수한 영상 콘텐츠가 숙박업의 킬러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핵심장비인 송출서버를 자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