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겠습니다!”

서울 신촌역 인근에 위치한 ‘터치호텔’은 오랜 세월동안 변함없이 깨끗한 휴식공간과 친절한 서비스로 폭넓은 연령층의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해당 호텔은 숙박시설 밀집지역에 위치한 만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지만, 발 빠르게 고객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부터 남다른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쾌적한 휴식처를 선보이고 있는 터치호텔 백종수 대표와 이야기를 나눠보자.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권기자_젊음의 열기가 느껴지는 신촌에 위치한 터치호텔을 방문하게 되어 기쁩니다. 간단히 호텔 소개 부탁드립니다.  
백대표_저희 호텔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터치호텔은 신촌역 인근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저희는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로 붐비는 대학가에 위치해 있는 만큼,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호텔은 젊은 사람들부터 고령층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독특한 구조가 돋보이는 휴식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대표님은 어떤 계기로 숙박업을 시작하셨나요? 
백대표_꾸준한 내국인 수요와 각종 편의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신촌 일대에서 숙박사업을 한지 어느덧 20여년이 넘었습니다. 저는 젊은 시절 군 장교 생활을 했습니다. 계속해서 공직생활을 이어갈 수 있었지만,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을 상대하고 관리하는 것에 익숙한 저의 적성을 고려한 끝에, 숙박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숙박시설을 직접 운영하기에는 경험이 역부족이라고 생각하여 처음에는 임대를 주었습니다. 몇 년 후 호텔 운영이 어려워지자 제가 직접 숙박시설을 도맡아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호텔 곳곳을 직접 보수하고 관리하는 동시에 고객들을 친절하게 맞이하며 즐겁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20년 넘게 숙박사업을 해온 대표님의 운영철학이 궁금합니다.
백대표_저의 경영철학은 ‘기본에 충실하자’입니다. 신촌 일대의 대표 숙박시설로 인정받는 위해 언제나 ‘청결’과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호텔을 운영해왔습니다. 숙박업소 운영에 있어서 청결과 편안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숙박사업자가 직접 호텔을 관리하고 열심히 가꿔나가면 나갈수록 고객이 늘고, 경쟁력이 향상된다고 믿습니다. 특히 숙박사업자로서 시설유지보수 기술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성스럽게 가꾼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은 만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영업이 잘되던 잘 되지 않던, 게으름피우지 않고 부지런히 손님맞이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항상 유지해야 오랫동안 숙박업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권기자_현재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백대표_크고 작은 숙박시설들이 넘쳐나고 있는 가운데, 업계의 가격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인건비와 물가 등은 매년 상승되고 있는 반면, 각종 할인 등으로 숙박요금은 오히려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같이 일할 수 있는 직원을 구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숙박사업자들이 안정적으로 호텔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인력 수급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각종 숙박앱 광고로 인해 숙박업소 간 경쟁이 지나치게 심화되고 있습니다. 주변 숙박시설들이 대부분 광고를 하고 있는 탓에 다들 울며 겨자 먹기로 매달 광고비와 예약수수료를 지불하며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숙박앱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경쟁력으로 숙박영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전국적으로 조성되기를 바랍니다.

권기자_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유민박업 법제화’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백대표_저는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이미 국내에는 모텔,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유형의 숙박시설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운영하고 있는 불법 숙박시설들도 많습니다. 기존의 숙박업소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활성화시킨다면, 공유민박업을 도입하지 않아도 외국인 관광객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반 주거를 활용하여 숙박영업을 할 경우, 이용 고객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권기자_선배로서 호텔·모텔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 말씀 해주신다면?
백대표_숙박시설 운영에 전반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 창업을 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고객을 상대하며 숙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본인이 적합한 성격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무조건 좋다고 하는 부동산, 인테리어, 숙박시설 창업 관련 업자들의 말만 믿지 말고, 직접 발품을 팔아 주변 상권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한 후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저하게 창업 준비를 하면 할수록 성공적으로 호텔을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권기자_오늘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눠서 즐거웠습니다. 끝으로 대표님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백대표_오늘 숙박매거진 기자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서 즐거웠습니다. 앞으로도 터치호텔은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경쟁력을 키워 나갈 것입니다. 또한 청결과 친절한 서비스를 언제나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호텔을 운영해나갈 것이며, 단골손님을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설을 가꿔나가겠습니다. 더불어 폭넓은 연령대의 고객들이 언제든지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휴식처를 제공해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