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을 고려한 호텔 서비스로 고객을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인천의 대표적인 숙박상권으로 꼽히는 남구 주안동에 위치한 ‘파티오 호텔’은 청결하고 친절한 서비스로 고객을 맞이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해당 호텔은 고객이 즐겁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가성비 좋은 숙박시설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처럼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그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파티오 호텔 임수봉 회장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권기자_파티오 호텔을 방문하게 되어 기쁩니다. 회장님이 호텔을 경영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임회장_저희 호텔을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6.25전쟁으로 부모님을 잃고, 12살 때 서울 동대문 주변 일대의 여인숙과 호텔 등에 신문을 배달하며 숙박업이 무엇인지를 인지했습니다. 고3때는 미8군 사령부 장병들을 대상으로 숙박영업을 한 고모의 여관에서 일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숙박업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한양대학교에서 무역을 전공하고, 군 장교 생활을 마친 후 1987년 캐나다로 이민을 갔습니다. 3년 후 미국 마이애미로 넘어가 외곽 지역에 위치한 모텔(48객실)을 독일계 미국인으로부터 구매하여 직접 경영했습니다. 당시 유태인, 쿠바인 등을 대상으로 성실히 숙박업을 하면서 백악관 초청까지 받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 부인과 사별한 후, 미국에서 번 돈을 고국이 발전하는데 사용하고 싶어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귀국한지 1개월 만에 서울 종로5가 혜화경찰서 옆의 한 호텔을 구입하여 주로 일본인 관광객을 상대로 숙박업을 했습니다. 그 후 저의 고향인 이곳으로 넘어와 지금의 ‘파티오 호텔’을 구입하여 경영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남다른 경험이 돋보입니다. 회장님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임회장_국내외에서 호텔을 경영하면서 몇 가지 지켜온 것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숙박업계 규정을 준수하고 건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매매 금지, 미성년자 출입 금지 등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또한 숙박요금에 관계없이 어떠한 고객이라도 최상의 서비스로 모시고자 노력합니다. 더불어 숙박시설의 청결을 유지하고 직원 서비스 향상 교육을 위해 주 1회 이상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 특성을 고려한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봅니다.  

권기자_파티오 호텔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임회장_파티오 호텔은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호텔 이용객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객실에 안마의자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실제로 반응이 좋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신 가전제품들과 실용적인 비품들을 객실에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일부 리모델링을 진행하여 욕실과 객실을 깔끔하게 정돈했으며, 외부간판과 대형 네온사인 등을 미국 라스베이거스 스타일로 연출하여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1층 로비에 샐러드바와 만화책 등을 마련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먹거리와 놀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요소들을 바탕으로 파티오 호텔은 고객들 사이에서 가성비 좋은 곳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권기자_숙박업 경영과 관련하여 현재 고민은 무엇인가요?
임회장_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감소하고 있어 걱정입니다. 미국 마이애미 같은 경우, 크고 작은 축제가 매달 2~3회 개최되기 때문에 많은 인파들이 몰려들어 지역 경제가 자연스럽게 활성화됩니다. 우리 관할 구청에서도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지역 축제와 각종 행사 등을 기획하여 추진하기를 바랍니다. 현재 지속적인 경기 불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끝내 폐업하는 숙박시설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차원에서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시설정비 자금 혹은 운영자금 융자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침체된 숙박업계가 활기를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권기자_선배로서 예비 숙박창업자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회장_숙박사업을 하기 전, 현장에서 최소 1~2년 이상 근무를 하며 숙박업에 대한 실무를 익혀야 합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머나먼 타국에서 호텔을 직접 경영할 수 있었던 것은 어린 나이부터 호텔, 모텔에서 청소부터 시작하여 매니저급 실무 경험을 풍부하게 쌓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그 누구보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성실한 자세로 손님을 맞이하며 숙박영업을 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숙박시설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경험뿐만 아니라 충분한 자금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건물관리, 시설 장비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도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갖춘 후에 창업을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권기자_오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끝으로 회장님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임회장_향후 정부에서 관광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이 시행될 경우, 현대화된 신축 건물을 지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관광산업 발전에 일부라도 기여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앞으로 독립유공자 자녀로서 국가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활용해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오늘 숙박매거진 기자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매우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