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에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가치를 전달하겠습니다!”

대학가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건국대학교 인근 지역에는 크고 작은 숙박시설들이 위치해있다. 이 가운데, ‘구구호텔’은 젊은 감성이 묻어나는 세련된 시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호텔 1층에는 엔티크한 분위기의 카페가 자리하고 있어 호텔 이용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지금부터 구구호텔 정의건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권기자_트렌디한 디자인을 엿볼 수 있는 구구호텔을 방문하게 되어 기쁩니다. 호텔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대표_구구호텔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 광진구 중심지에 위치한 구구호텔(Hotel  gugu)은 9월 9일 오픈일의 의미가 담긴 프렌차이즈 브랜드 호텔입니다. 저희 호텔은 대학가에 위치한 만큼 20~30대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휴식공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엔티크한 분위기의 호텔을 연출하기 위해 뉴욕 부티크호텔의 컬러를 주로 사용했으며, 호텔 1층에는 주민들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권기자_대표님이 숙박업에 종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정대표_숙박업에 종사한지 10여년이 넘었습니다. 저는 20대 초반 부동산 일을 시작하면서 유동성이 우수한 숙박시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다양한 유형의 숙박시설에서 전반적인 호텔 운영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오랜 세월동안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JnK 디자인그룹’을 설립하여 ▲중소호텔 경영컨설팅▲호텔·모텔 위탁경영▲운영관리 및 교육▲리모델링 디자인▲호텔·모텔 용품 도소매▲마케팅 전략기획 등을 진행하며 국내 숙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저는 구구호텔 뿐만 아니라 인천, 청주 등에 위치한 5개 이상의 호텔을 위탁받아 경영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구구호텔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정대표_구구호텔은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모던과 엔티크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디자인콘셉트를 객실을 비롯한 호텔의 모든 공간에 적용하여 일반 숙박시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이색적인 분위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객실에는 최고급 시몬스 침대와 오리털 침구류,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소품 등을 비치하여 호텔에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가치와 편안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구구호텔 이용객의 경우, 1층에 마련된 카페에서 음료 한잔을 구매할 시 무료로 한잔을 더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저희 호텔은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고객 만족도를 항시 체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제가 직접 나서 매월 직원들에게 CS(고객만족) 교육을 실시합니다. 

권기자_호텔을 경영하면서 직접 피부로 느끼는 애로사항이 있다면?
정대표_정부의 예측 실패로 인해 관광객 수요와 숙박시설 공급의 불균형이 초래된 결과, 국내에는 숙박시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계간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과 물가가 상승되어 숙박사업자들의 고정지출 부담이 더욱 커진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변 숙박시설을 비롯해 대부분의 숙박시설들은 객실 채우기에 급급하여 가격인하 등 제살 깎아먹기식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 인재들이 부족한 일반 숙박시설들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로사항들을 정부와 (사)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 면밀히 파악하여 침체된 숙박업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과 관련 제도를 마련해주기를 기대합니다. 

권기자_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유민박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대표_반대합니다. 일반 주거단지에서 이루어지는 공유민박업은 이용고객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숙박시설은 이용객의 안전과 위생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유민박업소들은 일반 숙박시설과 동일한 수준으로 법 제제와 전문적인 관리를 받지 않으므로 각종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고,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용객에게 마땅한 보상을 해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공유민박업은 세금누락, 탈세, 집값상승, 치안부재, 주민갈등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켜, 국내 숙박산업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이 될 것입니다.
 
권기자_대표님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끝으로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정대표_단기적으로는 현재 경영하고 있는 호텔들의 매출을 상승시키고 서비스, 시설, 인력 등 모든 면에서 질적으로 향상시켜나갈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국내 숙박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사)대한숙박업중앙회 임원들과 함께 일하기를 희망합니다. 함께 할 수 없다면 제가 직접 협회를 설립하여 숙박업계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싶은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