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의정부역 1번 출구로 나오면 크고 작은 호텔들이 즐비해있다. 그 중에서 ‘나이스호텔’은 이름에 걸맞게 최상의 숙박서비스를 제공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호텔은 고객의 편의를 배려하여 편의점, 조식뷔폐, 커뮤니케이션 공간 등을 갖춰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이처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나이스호텔 최태환 회장과 이야기를 나눠보자.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권기자_의정부에서 쾌적한 호텔로 소문난 나이스호텔을 방문하게 되어 기쁩니다. 호텔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표_만나서 반갑습니다. 나이스호텔은 지하철, 백화점, 영화관, 먹자거리 등과 인접해 있으며 가족단위의 고객들도 이용할 수 있는 편안한 숙박공간을 제공합니다. 지난 2015년 11월 리모델링을 진행한 저희 호텔은 현재 72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정부를 대표하는 비즈니스호텔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 넓고 쾌적한 객실, 편의시설 제공을 통해 비수기, 성수기 구분 없이 높은 매출을 달성하여 유지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남다른 열정으로 호텔을 운영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최대표_저는 ‘긍정의 힘’을 믿습니다. 24시간 열린 공간속에서 고객들에게 항상 편안하고 쾌적한 숙박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숙박업 특성상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때 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어려운 일들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참고로 저는 다수의 숙박시설 운영 외에도 ‘㈜건축문화’라는 건축회사도 함께 경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비결은 어떤 어려움도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권기자_나이스호텔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최대표_저희 호텔은 고객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이스호텔의 프런트 공간에서는 일반 중소형 호텔·모텔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넓고 개방적인 해당 공간에는 제가 경영하는 건축회사에서 제작한 대형 조각상들이 대형 그림액자들과 조화를 이루며 설치되어 있어 고객들은 미술관에 온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호텔 출입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군인가족부터 의정부 예술의전당, 시청, 관공서 관계자들이 저희 호텔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로비 한편에는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과 간단한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숙박 이용고객들에게는 조식뷔폐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대실 이용고객들에게는 편의점 할인쿠폰(1천원)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빔프로젝터와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는 스위트룸을 갖추고 있으며 비즈니스호텔 콘셉트의 객실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저희 호텔은 단기간 내에 충성고객을 형성하고, 가족단위의 고객부터 젊은층,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숙박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최근 어떤 점이 고민이신가요?
최대표_신규 숙박시설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업계 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숙박사업자들은 가격을 낮추면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다한 경쟁으로 인해 제살 깎아먹기식 영업이 난무하는 숙박업계의 실정을 보고 있자니 답답하고 상당히 우려스럽습니다. 이와 더불어 ‘호텔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어떻게 확보하여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유민박업 합법화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궁금합니다. 
최대표_이 주변에만 60곳이 넘는 중소형 숙박시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급에 비해 수요가 터무니없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유민박업까지 추진된다면 공급과잉 현상을 해소하기가 더욱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특히 일반 주거단지에서 이루어지는 숙박영업은 전문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고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국내 숙박산업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권기자_최근 호텔·모텔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최대표_안타깝게도 현 상황에서는 숙박업 창업 전망이 밝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숙박시설 운영에 필요한 체력, 전문지식, 경험 등을 갖춘 뒤 모든 열정을 쏟아 호텔을 운영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섣부른 판단으로 숙박업에 뛰어들지 말기를 바랍니다.
 
권기자_대표님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최대표_앞으로도 나이스호텔은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경쟁력을 키워 나갈 것입니다. 청결과 친절한 서비스는 물론, 단골고객을 형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행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언제든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호텔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끝으로 숙박매거진 기자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