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넓고, 인테리어 제품은 많다!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세상은 상상 이상으로 넓고,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많다. 이에 숙박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 항상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연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숙박사업자,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업계를 선도하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 세계적인 규모의 인테리어 시장을 경험할 수 있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주기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과연 그곳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얻을 수 있을까? 직접 알아보기 위해 필자는 본 투어 참가자들과 동행하여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탐방했다. 투어 참가자들은 어느 곳에서도 접해보지 못한 규모의 타일단지, 가구단지, 조명단지,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소품단지 등을 방문하여 자신이 연출하고자 하는 호텔 인테리어에 필요한 제품들을 세심하게 살펴보게 된다. 

특히 매년 12월에는 국내 전시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규모(278,560㎡)를 자랑하는 ‘광저우 국제 호텔용품 전시회’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해당 전시회에는 4천개 이상의 호텔용품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며, 칫솔, 비누와 같은 위생용품부터 도어락, 셀프체크인과 같은 객실관리시스템까지 숙박시설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국내 제품 가격의 1/3 수준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곳에서 필자는 가격, 제품 종류 등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온 투어자들이 실속 있게 일정을 소화하며 원하는 인테리어 제품들을 신속하게 찾는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또한 가격조사를 해온 참가자들은 물류비용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품질과 가격 면에서 중국의 호텔용품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나타낸 점이 인상 깊었다.

실제로 중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인테리어 관련 전시회와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은 전 세계의 바이어들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곳에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남들 보다 앞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본 투어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국 광저우에서 생산하는 가구, 조명, 타일, 욕실제품, 소품 등을 살펴보며 우수한 품질과 독창적인 디자인에 감탄하는 동시에 수천 개의 종류와 상상 이상의 규모에 신선한 충격을 받는다. 또한 이곳에서 살펴본 인테리어 제품들을 국내보다 최소 40%에서 최대 80%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호텔 인테리어 전문가인 한 투어 참가자는 “한정된 예산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구현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중국 광저우에 방문하고 있다. 이전에는 중국 제품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국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규모가 큰 중국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시장을 경험한 후 사고의 틀과 연출 가능한 숙박시설 인테리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앞으로도 본 투어를 적극 활용하여 업계에서 주목받는 숙박시설을 연출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경험하며 기존의 틀을 깨고 인테리어 제품을 안목을 키우고 있다. 더불어 본 투어를 통해 인테리어 제품 구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동시에 투어에 참여한 전국 숙박업 종사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행운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국 광저우’
전국의 숙박업 종사자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신축, 리모델링을 앞두고 한정된 예산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중국 광저우에서는 해마다 주기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박람회, 타일박람회, 호텔용품박람회 등이 개최되고 있다. 또한 중국의 풍부한 자원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타일, 가구, 수전류, 조명, 소품 등은 최상의 품질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동시에 가격경쟁력이 높다.  

흙이 좋은 도시로 유명한 불산 타일단지에서는 굴곡 없이 완벽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600×1500 대형 사이즈의 타일을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의 타일들은 일반적으로 1헤베 단위로 거래되며, 국내보다 최대 4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다. 이어서 전 세계 조명시장의 90%를 책임지는 중산 조명단지에서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자랑하는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가능하다. 더불어 순덕 가구단지에서는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살 수 있는 돈으로 로즈골드 색상의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로 이루어진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제품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 비용 등은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가격 이점 때문에 숙박업 종사자들 중 일부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적극 활용하여 중국 광저우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인테리어 제품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입하고 있다. 특히 본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현지 업체들과 1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거래하며 신뢰를 구축해온 주관대행사 직원들과 동행하기 때문에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업체들을 소개받게 된다. 또한 제품이 한국으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물건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도매단지에서는 매장별 대량 구매가 원칙이지만, 투어 참가자들은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투어 일정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들로부터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 받아 언어장벽 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사이즈, 디자인,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이 정리하여 보내준 제품 리스트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언제든지 필요한 제품을 일사천리로 구매가능하다.

지금 이 순간, 한정된 예산으로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해보기를 바란다. 본 투어를 통해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하며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구현하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해당 투어에 관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