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호텔’ 연출
어떤 숙박시설이 고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을까?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숙박시설들 중 고객들이 기억할 정도로 특별한 호텔을 연출한다면, 재방문율이 높아지는 동시에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타 시설들과 차별화된 숙박시설을 연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국내의 대다수의 호텔, 모텔들이 주기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전국 각지에서 선보이는 객실 인테리어들은 아쉽게도 획일화 되어가고 있다.

앞으로 숙박업 경영자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사업장이 주목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 첫걸음의 일환으로 신축 혹은 리모델링을 앞둔 숙박사업자들이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제한된 예산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호텔을 연출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로 향하는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본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광저우의 타일단지를 비롯해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가구단지, 조명단지, 소품단지, 고재단지 등을 탐방하며, 자신들이 완성하고 싶은 호텔에 필요한 인테리어 제품들을 눈여겨본다. 필자도 투어 참가자들과 동행하여 중국 광저우를 방문했다. 전 세계의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바이어들이 주목하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은 상상 이상의 스케일을 자랑하며,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이곳에서는 단일 품목으로만 이루어진 대형 쇼핑센터와 백화점을 만나볼 수 있으며, 폭넓은 가격대의 인테리어 제품들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독창적이고 디테일한 디자인의 가구, 조명, 타일, 소품, 욕실제품 등을 국내보다 최소 40%에서 최대 80%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하여, 유니크한 분위기의 객실을 연출할 수 있다. 기대 이상으로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들이 많다보니 본 투어에 처음 참가한 사람들은 신선한 충격을 받으며, 기존에 구성한 설계도를 뒤엎기도 한다. 

호텔을 운영 중인 한 참가자는 “중국 광저우의 인테리어 건축시장을 일정기간 동안 둘러보니 ‘내가 알고 있는 인테리어 제품들은 일부에 불과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들로는 고객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연출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곳에서 기존 인테리어의 한계를 극복하고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필요한 아이템들을 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본 투어는 숙박업계 종사자들 사이에서 선택폭이 넓은 인테리어 제품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 실제로 해당 투어 참가자들은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하며 제품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동시에 꿈에 그리던 숙박시설을 연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는다. 또한 숙박시설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축가, 호텔·모텔 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투어 참가자들과 뜻 깊은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노하우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중국 광저우에서 ‘발상의 전환’을 하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평범했던 것들이 특별해질 수 있다. 고객들이 일반적인 객실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간 구성에 변화를 주거나 독특한 질감의 마감재 등을 적용해보는 것이다. 편안하면서 이색적인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하고 평소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본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광저우에서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탐방하며, 사고의 폭과 제품을 보는 안목을 넓히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실제로 이곳에서는 해마다 주기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박람회, 타일박람회, 호텔용품박람회 등이 개최되기 때문에 호텔 인테리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전 세계인들이 시간을 별도로 확보하여 중국 광저우를 찾는 이유는 풍부한 자원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타일, 수전류, 가구, 조명, 소품 등이 최상의 품질과 디자인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가격적인 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흙이 좋은 도시로 유명한 불산의 타일단지에서는 굴곡 없이 완벽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600×1500 대형 사이즈의 타일까지 만나 볼 수 있다. 보통 이곳의 타일들은 국내보다 최대 4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며, 1헤베 단위로 거래된다. 이어서 순덕 가구단지에서는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는 비용으로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로 구성된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전 세계 조명시장의 90%를 책임지는 중산 조명단지에서는 각양각색의 디자인을 자랑하는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가능하다. 단, 제품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 비용 등은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한편, 넓고 넓은 중국 광저우를 개인적으로 방문하여 인테리어 제품들을 직접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본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현지 업체들과 1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거래하며 신뢰를 구축해온 주관대행사 직원들과 동행하기 때문에 믿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업체들을 단기간에 알게 된다. 또한 도매단지에서는 매장별 대량 구매가 원칙이지만, 본 투어 참가자들은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더불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들로부터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 받아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원하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제품이 한국으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물건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받을 수 있다. 추후 참가자들은 한국에서 주관대행사 직원이 정리하여 보내준 제품 리스트를 바탕으로 언제든지 필요한 제품을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한번이라도 참여해본다면, ‘중국산은 품질이 떨어진다’라는 고정관념이 깨질 정도로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본 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끝으로 투어 참가자는 상시 모집 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