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은 믿을 수 없다?’는 인식 타파
필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중국 제품은 믿을 수 없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여 중국의 가구공장, 조명 백화점, 타일 전시장,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등을 둘러보다 보면 해당 선입견에서 서서히 벗어나게 된다. 심지어 압도적인 대륙의 스케일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중국 인테리어 제품에 매료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처럼 투어 참가자들이 단기간 내에 기존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비결은 중국 현지 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원자재와 제품의 생산과정을 세심하게 살펴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필자와 투어 참가자들은 국제 가구 박람회의 중심지인 순덕(順德)에 위치한 ‘소파공장’을 방문했다. 현장에 도착해보니 숙련자들이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대형 작업장에서 능숙한 손놀림으로 가죽을 가공하고 있었다. 해당 업체는 쿠션감이 우수한 인조가죽(레자) 소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수출하는 곳으로, 뛰어난 가죽 봉합기술과 주름잡기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필자와 참가자들은 공장을 충분히 둘러본 후, 2층에 마련된 전시장으로 이동하여 완제품을 살펴보았다. 전시장 한편에는 스프링은 물론, 내장재까지 눈으로 확인 가능한 소파가 설치되어 있었다. 소파의 단면도를 자신 있게 보여주는 중국 가구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자연스럽게 향상되었다. 참가자들은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에 맞게 전시되어 있는 각종 의자와 소파에 앉아보며 탁월한 쿠션감에 감탄을 자아냈다. 

참가자들 중 모텔을 운영하는 한 숙박사업자는 “솔직히 중국산이라고 하면, 값싼 제품 혹은 오래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직접 중국 광저우로 건너와 현지 공장과 전시장을 살펴보니 선진국에 수출할 만큼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인테리어 제품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이번 투어를 계기로 중국 제품에 대한 선입견을 깰 수 있었고, 해당 제품들을 국내보다 최소 40%이상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통로를 알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서 참가자들 중 한 숙박시설 인테리어 전문회사의 관계자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의 상태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품질을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와서 보니 예상했던 것 보다 중국 현지 가구공장의 환경이 깨끗했고, 내구성이 우수한 원자재를 사용하여 소파를 만들고 있어서 놀랐다. 특히 가죽을 가공하는 작업환경이 이렇게까지 쾌적하기 힘들다. 왜 해당 공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현지 공장과 전시장 방문을 통해 원자재와 제품 생산과정을 직접 살펴보며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세상을 보는 눈을 갖게 된다.

‘중국 광저우 투어’에 참가하는 이유?!
다양한 규모의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물론, 인테리어 전문회사 관계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내어 주기적으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신축·리모델링을 앞두고 한정된 예산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서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 박람회, 호텔 비품 박람회, 타일 박람회 등이 개최되는 중국 광저우에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하고 자신의 안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실제로 이곳에서는 희소성 있는 타일, 수전류, 가구, 조명,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소 40%부터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물론 제품 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비용 등을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국에서 4~50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스파욕조를 중국에서는 120~13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대리석 타일들은 1헤베 단위로 거래되며, 브랜드마다 종류별로 가격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돈으로 6~8만원대(1헤베)에 구매가능하다. 특히 굴곡 없이 완벽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600×1500 대형 사이즈의 타일을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본 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제품이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것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이 맺어있기 때문에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더불어 참가자들은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문의할 수 있다. 주관대행사 직원들이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투어 기간 동안 주관대행사 직원들은 휴대폰으로 참가자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사진을 촬영한 후, 해당 제품의 대한 각종 정보(최소주문수량, 가격, 디자인)를 간략히 메모한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정리한 제품 리스트를 보내준다. 참가자들은 전달 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본 투어는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앉아서 고민만 하고 있지 말고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발 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본 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바란다.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는 상시 모집 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국내 숙박업 종사자들이 전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 인테리어 시장을 직접 경험하여 그동안 꿈꿔온 숙박시설을 구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