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이 지나도 촌스럽지 않고 고객들에게 변함없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호텔 객실’을 연출하고 싶은가? 오랫동안 봐도 질리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객실을 연출하고 싶은 숙박인들을 위해 필자는 중국 광저우로 떠났다. 중국에서 필자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신청한 참가자들과 3박 4일 동안 동행하며 볼수록 매력적인 호텔 객실 연출에 필요한 각종 인테리어 제품들을 눈여겨 살펴보았다. 도자기의 도시 ‘불산’, 국제 가구 박람회의 중심지인 ‘순덕’, 세계 최대 조명생산단지 ‘중산’ 지역일대를 둘러보며 필자가 발견한 ‘비밀병기’를 지금부터 공개한다!

변함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호텔객실’
고객들이 언제와도 편안하고 쾌적한 객실을 제공한다면? 수많은 단골손님을 만들어가며 성공적으로 숙박사업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개들이 쉽게 질리지 않고 내 집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객실을 어떻게 연출할 수 있을까? 필자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전 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바이어들이 필수적으로 방문하여 영감을 얻어가는 중국 광저우에서 찾아보았다.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통해 필자와 숙박시설 인테리어 전문가, 중소형 호텔 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이 종합적으로 살펴본 최신 숙박시설 인테리어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최근 객실 인테리어는 리모델링 주기를 최대한 연장시키기 위해 쉽게 질리는 화려한 스타일보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심플하게 디자인되는 추세다. 화려한 인테리어 요소들을 최대한 배제하여 객실을 꾸미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컬러보다는 무채색과 질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대리석과 원목 등 자연소재를 활용한 자연주의 인테리어가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콘셉트의 객실에는 식물을 활용한 소품들이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실제 중국에서도 녹색을 띈 다양한 유형의 소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었다.

이어서 숙박업계에서는 블랙&화이트 디자인콘셉트와 모던스타일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해당 콘셉트에는 블랙 색상의 가구, 액자와 같은 소품 등이 함께 매치된다. 더불어 차가운 느낌을 완화시켜 주는 그레이톤의 러그와 카페트 등이 활용된다. 이러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객실을 연출한 뒤, 골드·블랙 색상의 디자인 조명을 적절히 배치하여 인테리어 포인트를 살린다. 이와 같은 연출법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숙박시설들은 객실의 생명력을 연장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본 투어 참가자들은 단순히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를 찾은 것이 아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이며 한국을 떠나 중국을 방문한 까닭은 국내에서 폴더폰을 살 수 있는 돈으로 중국에서는 스마트폰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인테리어 제품들의 가격이 상당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참가자들은 제한된 인테리어 공사비용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구현하기 위해 투어 내내 진지하고 세심하게 제품들을 살펴본다.

실제로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살 수 있는 돈으로 중국에서는 로즈골드 색상의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인 테이블을 살 수 있다. 또한 브랜드마다 타일 종류별로 가격차이가 있지만 이곳의 타일은 보통 1헤베에 우리나라 돈으로 평균 6~8만원이다. 이외에도 희소성이 있는 조명, 가구,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대 8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인테리어 보물창고, ‘중국 광저우’
세계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인 중국에서는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타일, 가구, 조명,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대 80%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중국 광저우는 전 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바이어들에게 ‘인테리어 보물창고’로 여겨지고 있다.

필자가 직접 방문해보니 특급 호텔에 어울릴만한 럭셔리한 소품부터 중소형 모텔·호텔을 한층 더 세련되고 멋스럽게 연출시켜줄 수 있는 소품까지 그 종류와 가격대가 상상이상으로 다양했다. 더불어 현지 업체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중국을 방문하여 거래처를 확보하여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들의 1:1 맞춤 통역상담지원을 통해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대해 문의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주관대행사 직원들은 휴대폰으로 참가자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사진을 촬영한 후, 매장 직원에게 해당 제품의 대한 각종 정보(최소주문수량, 가격, 디자인)를 얻어 한국어로 관련 내용을 사진 위에 간략히 메모한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정리한 제품 리스트를 보내준다. 참가자들은 전달 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가 진행된다.

이어서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단,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제품 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비용 등을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제품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계약이 된 현지 업체들과 거래를 하기 때문에 투어 참가자들은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 현지에서 숙박시설에 활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소품들을 살펴보았다.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내에서만 답을 찾지 말고,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투어 참가자는 상시 모집 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