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 중국 직구, 숙박업소 인테리어의 반란을 일으키다
2. [직구투어 욕실편] 좋은 숙박시설, 욕실이 좌우한다?!
3. [직구투어 타일편] 잘 고른 타일하나로 객실의 품격을 높이다
4. [직구투어 가구편] 숙박시설 경쟁력, 가구에서 나온다!
5. [직구투어 조명편] 인테리어의 꽃, 조명을 말하다
6. [직구투어 소품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감성공간을 완성하다

주기적으로 인테리어를 바꿔야 하는 숙박인들의 비용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미 방법을 아는 숙박업 종사자들은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필요한 물품을 현지에서 직접 구매하여 인테리어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숙박시설을 구현하고 있다. 필자는 이들과 동행하여 중국 인테리어시장을 직접 방문해 보았다. 중국 현지에서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코너를 통해 ‘해외직구는 어렵다’는 편견과 ‘중국 제품은 품질이 낮다’라는 편견을 깨트릴 계획이다. 이번호에서는 숙박시설의 인테리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조명’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중국 직구투어에서 ‘조명 트렌드’를 읽다  
필자는 직구투어 참가자들과 함께 전 세게 조명시장의 90%를 책임지는 중국 중산을 방문했다. 조명의 도시인 중산에는 화려한 외관으로 시선을 압도하는 조명백화점을 비롯한 수많은 조명업체들이 즐비해있다. 이곳에서는 세계조명시장을 선도할 만큼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할 수 있다. 조명은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는 인테리어 요소이기 때문에 직구투어 참가자들과 필자는 어느 품목보다 큰 기대를 안고 꼼꼼하게 제품을 살펴보았다.

최근 호텔·모텔을 살펴보면 화려한 인테리어 보다는 자연스러우면서 유행에 민감하지 않는 모던한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적용되는 추세다. 구체적으로 무채색과 질감이 느껴지는 자연소재를 바탕으로 따뜻하고 단정한 느낌의 기본 분위기를 연출한 후, 디자인조명과 소품으로 객실에 포인트를 주는 방식으로 인테리어가 이루어진다. 특히 조명은 숙박시설의 분위기를 업그레이드하고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큰 역할을 한다. 한마디로 조명은 인테리어의 ‘꽃’인 것이다. 이처럼 조명의 역할이 나날이 중요해지자, 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최신 조명 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세계 조명시장을 이끄는 중국을 찾고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 다양한 유형의 조명들을 살펴본 결과, LED 조명이 대세임을 알 수 있었다. 고효율성과 긴 수명을 자랑하는 LED 조명은 전기료가 절약되어 경제적이기 때문에 숙박시설에 많이 설치된다. 또한 LED 조명은 수은과 같은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형광등에 비해 적어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디자인뿐만 아니라 에너지절감,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LED 조명에 이어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의 감탄을 자아낸 것은 빈티지, 모던, 내추럴 등 다양한 디자인콘셉트에 폭넓게 적용되는 아이템인 바로 펜던트 조명이었다. 체인, 끈 등으로 조명을 천장에 매다는 형태인 펜던트 조명은 디자인이 워낙 다양해 활용도가 높다. 대체로 펜던트 조명은 하나가 아닌 여러개가 일정의 간격을 두고 설치된다. 특히 빈티지한 감성공간을 연출할 때는 펜던트 조명만한 것이 없다. 

펜던트 조명만큼 스탠드 또한 객실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스탠드는 높이, 조명의 크기, 색상, 위치에 따라 직접조명 또는 간접조명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보통 스탠드는 침대 주변에 설치되어 따뜻하고 아늑한 침실 분위기를 연출하는 간접조명으로 쓰이는 편이다.

간접조명으로 가장 폭넓게 활용되는 조명은 브래킷 조명이다. 벽이나 기둥에 설치되는 브래킷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면 고급스러움이 은은하게 풍기는 호텔·모텔 외관을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출입문 양쪽에 브래킷 조명을 설치할 경우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다.

보다 은은한 분위기의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다면, 천장이나 벽면에 소형전구를 매입하여 건물과 조명이 일체된 다운라이트를 설치하면 된다. 다운라이트의 경우, 매입형이기 때문에 큰 노출 없이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특정 부분을 강조하여 돋보이게 연출하고 싶다면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하면 된다. 보통 스포트라이트는 연극, 무대, 클럽 등에 설치되는 조명이지만 최근 카페, 호텔·모텔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 현지에서 숙박시설에 활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조명들을 살펴보았다. 중국 중산 조명단지 내에서는 한 매장당 최소 10개 단위로 조명을 구매해야 거래가 가능하지만, 주관대행사와 오랫동안 거래해온 매장에서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2~3개 정도의 소량구매를 할 수 있다. 또한 배송 도중에 파손되어 중국에서 본 제품과 모습이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A/S에 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은 숙박사업자라면, 앉아서 고민만 하고 있지 말고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최신 트렌드까지 발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중국 직구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바란다. 

“숙박시설의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조명 트렌드를 읽어라”

■ 모던하게 꾸며진 객실이 다소 차갑게 느껴질 경우, 원목조명을 포인트 부분에 설치하면 따뜻한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 객실을 보다 넓고 깔끔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디자인 조명이 아닌 심플한 디자인의 매입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 레일조명을 포인트 부분에 설치하면 화려한 꾸밈없이 모던함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 로즈골드 빛이 감도는 코퍼조명(구리로 만든 조명)은 모던, 내추럴, 빈티지 인테리어를 보완하는데 효과적이다.(모던 인테리어_코퍼조명은 무미건조한 모노톤의 공간에 고급스럽고 신선한 분위기를 더함, 내추럴 인테리어_코퍼조명은 자연소재가 주는 질감은 그대로 살리되 공간에 강한 인상을 남김, 빈티지 인테리어_자연스럽게 부식되면서 코퍼조명 표면에 생기는 녹은 빈티지한 분위기를 업그레이드함)
■ 체인, 끈 등을 이용해 조명을 천장에 매다는 형태의 펜던트 조명은 공간의 제약 없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 벽이나 기둥에 설치하여 간접조명의 효과를 주는 브래킷 조명을 건물 외관에 설치하면 은은하게 빛나는 고급스러운 외관을 연출할 수 있다.
■ 최근 호텔·모텔에서는 공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