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 중국 직구, 숙박업소 인테리어의 반란을 일으키다
2. [직구투어 욕실편] 좋은 숙박시설, 욕실이 좌우한다?!
3. [직구투어 타일편] 잘 고른 타일하나로 객실의 품격을 높이다
4. [직구투어 가구편] 숙박시설 경쟁력, 가구에서 나온다!
5. [직구투어 조명편] 인테리어의 꽃, 조명을 말하다
6. [직구투어 소품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감성공간을 완성하다

주기적으로 인테리어를 바꿔야 하는 숙박인들의 비용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미 방법을 아는 숙박업 종사자들은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필요한 물품을 현지에서 직접 구매하여 인테리어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숙박시설을 구현하고 있다. 필자는 이들과 동행하여 중국 인테리어시장을 직접 방문해 보았다. 중국 현지에서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코너를 통해 ‘해외직구는 어렵다’는 편견과 ‘중국 제품은 품질이 낮다’라는 편견을 깨트릴 계획이다. 이번호에서는 숙박시설의 경쟁력을 키워주는 ‘가구’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국 직구투어를 통해 ‘가구인테리어’ 트렌드를 읽다
필자는 직구투어 참가자들과 함께 최대 규모의 국제가구박람회가 개최되는 중국 광저우에 도착했다. 누구보다 발 빠르게 가구인테리어 트렌드를 몸소 경험하고,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가구를 국내보다 최대 8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가 커 방문하는 곳마다 제품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밖에 없었다.  

최근 리모델링되거나 혹은 새롭게 지어진 호텔·모텔을 살펴보면 빈티지한 감성을 자극하는 인테리어를 선보이는 곳이 많다. 단순한 숙박공간을 넘어 손때 묻은 듯한 소파, 의자, 테이블 등을 객실 곳곳에 비치하여 고객에게 추억을 선사하는 감성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중국에서도 많은 종류의 빈티지가구들이 인테리어 트렌드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직구투어 참가자들과 함께 방문했던 순덕 가구단지의 한 빈티지가구공장에서 본 가죽소파, 의자, 테이블 등은 예술작품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났다.

모두의 감탄을 자아낸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빈티지가구들은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유럽으로 수출되고 있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여기서 본 가구들을 국내에서 구매할 경우 부르는 게 값이 될 만큼 비싼 제품들이지만, 투어 참가자들이 구매할 제품을 협의하여 컨테이너 하나를 채우면 구매비용의 80%를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이곳에서는 가구를 주문하는 동시에 제작에 들어가기 때문에 제작기간을 고려하여 한국으로 배송되기까지 1달 반이 소요된다. 또한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주문한 가구와 실제 한국에서 받은 가구와 다를 경우 100% 교환받을 수 있다.

빈티지가구에 이어 중국 가구도매시장에서는 통원목을 약간만 가공하여 질감을 그대로 살린 가구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었다. 원목가구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소 무겁고 거친 느낌의 원목 테이블, 의자, 서랍장 등은 튼튼하면서 유행을 크게 타지 않아 오랫동안 사용하기에 좋은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또한 요즘 사람들이 환경과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친환경 가구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스러움이 그대로 묻어나는 원목가구를 활용하여 자연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는 자연주의 인테리어가 최신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인위적이지 않아 쉽게 질리지 않는 자연주의 인테리어는 앞으로 폭넓게 활용되어 다양한 공간에 자연이 주는 활력과 편안함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한발 앞서 자연주의 인테리어를 반영한 국내 호텔, 모텔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반드시 정원이 있고 객실이 넓어야만 자연주의 인테리어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동선에 여유를 주고 나무결이 드러난 침대, 테이블, 의자 등을 최소한으로 비치한 뒤 초록빛이 감도는 소품을 활용하거나 창문을 통해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공간에 자연을 담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인테리어 자재시장을 직접 경험해보면 획기적으로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분명 트렌드를 읽고 숙박공간을 연출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를 불러온다. 더불어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의 요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꾸준히 만족시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신속하게 정보를 얻고 과감하게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호텔 디자이너들과 숙박업 종사자들은 중국 직구투어에 주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2016년 눈여겨봐야 할 가구 인테리어 트렌드”

■ 최근 통원목이나 대리석을 약간만 가공하여 질감을 그대로 살린 가구가 사랑받고 있다.
■ 버튼형으로 딤플처리된 가죽소파와 같은 빈티지가구는 다채로운 느낌으로 공간을 채워줄 수 있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 하나의 가구를 다용도로 활용하여 공간에 미적가치를 부여하는 심플한 인테리어가 각광받고 있다. 
■ 상부는 넓게 디자인하고 하부는 핀으로 얇게 만든 핀레그 가구가 모던한 객실에 스타일링하기 좋은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 원목가구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가 유행 중이다. 이 인테리어는 다소 무겁고 거친 느낌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준다.
■ 다양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기능성을 갖춘 가구가 눈길을 끌고 있다.
■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자연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자연주의 인테리어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중국 직구투어 문의_1600-0336 / www.classia.co.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