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부_전국 20만 숙박인들의 축제, ‘호텔페어 2016’ 현장 속으로!
2부_‘호텔페어2016’, 내년을 기약하며 화려한 막을 내리다

국내 유일의 호텔산업 전문전시회 ‘호텔페어 2016’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9월 8일부터 9월 9일까지 양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 호텔페어는 객실관리자동화시스템부터 가전, 냉난방·욕실기자재, 인테리어소품, 건축내외장재, 비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숙박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올해로 개최 12주년을 맞은 호텔페어는 해외연사를 포함한 20명의 전문가가 진행하는 콘퍼런스와 호텔트렌드쇼룸을 선보여 전시회를 찾은 3,970명의 참관객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콘퍼런스는 약 10만원 상당(1일권)의 비용을 지불해야 참석할 수 있는 콘퍼런스임에도 불구하고 현직 전문가들로부터 호텔경영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숙박업계 종사자들이 참가하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올해도 마찬가지로 (사)대한숙박업중앙회에 소속된 전국 지회?지부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대절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진행했으며, 총 0000여명의 회원이 00대의 대절버스를 타고 단체관람을 왔다. 이와 같이 호텔페어는 전국 20만 숙박인들에게 축제의 장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

종합적으로 부산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호텔페어에 규모가 있는 호텔을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참가업체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참관객들 또한 획기적이고 다양한 제품과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발전된 모습으로 숙박업계 종사들에게 호텔산업의 트렌드와 비전을 제시해주길 기대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호텔페어 2016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전국의 20만 숙박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月刊 숙박매거진·호텔페어 사무국

‘호텔페어2016’을 말하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지부 백태현 지부장과 이상근 부지부장(좌), 김명우 사무국장(우)

“부산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호텔페어라 반갑습니다”

매년 협회 임원 및 회원들과 호텔페어에 참석해왔습니다. 특히 올해 호텔페어는 해운대와 인접한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어 더욱 반갑고 의미가 큽니다. 이렇게 전시장 현장을 방문해보니, 숙박시설에 필요한 첨단기술을 지닌 기자재 등 새로운 볼거리가 꽤 많습니다. 앞으로도 본 전시회가 잘 유지되어 숙박경영자들이 항상 새로운 것을 보고 배우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아울러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앞서 개최된 호텔페어들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전시회를 구성하는 콘텐츠와 참가기업 등이 더욱 다양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경상남도 직할마산시지회 성병섭 전 지회장과 한만준 현 지회장

“숙박업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축제”

국내 유일의 숙박산업전시회인 호텔페어에서는 숙박업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과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 협회는 회원 모두가 매출증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매년 단체관람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마산과 가까운 부산에서 개최돼 감회가 새롭습니다. 회원들과 꼼꼼하게 전시회를 둘러보면서 불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정보를 얻어가겠습니다.

충청남도 직할천안시지회 정경재 지회장

“직접 눈으로 숙박산업의 트렌드를 읽고갑니다”

우리 숙박인들의 축제인 호텔페어에 많은 기대를 안고 70여명의 협회 회원들과 함께 전시장을 찾았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숙박산업이 IT기술과 융합하여 어떻게 4차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지 그 모습을 예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 내에서 숙박업을 하는 많은 회원들과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숙박업 종사자들이 트렌드를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호텔페어가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랍니다.  

서울시 서대문구지회 지계순 사무처장

“좋은 전시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2년이라는 세월동안 호텔페어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우역곡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좋은 전시회를 만들어주셔서 숙박매거진과 호텔페어 사무국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호텔페어를 보니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이고, 전문 세미나를 비롯한 다양한 참가업체들이 선보이는 각양각색의 제품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다가오는 겨울에 대비할 수 있는 획기적인 난방제품들을 직접 살펴볼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은 ‘호텔페어 참가업체 12’ 
올해 12주년을 맞이한 ‘호텔페어 2016’에는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적으로 숙박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객실관리시스템부터 업소의 품격을 높이는 자동문, 키오스크, 숙박사업자를 위한 금융상품까지 폭넓게 전시돼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숙박업 종사자들은 다가오는 겨울철에 대비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난방관련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지금부터 1,2부에 걸쳐 소개되는 ‘호텔페어 2016’를 빛낸 참가업체들을 만나보자!

㈜씨리얼(대표 김용수)

저희 씨리얼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야심차게 준비한 신제품을 선보여 시장 반응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매년 호텔페어에 참가해왔는데, 올해 전시회는 많은 숙박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부산에서 열려 실질적인 고객 반응을 보다 잘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숙박예약시장이 더욱 발달할 것으로 보아 객실관리무인시스템의 수요 또한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씨리얼은 지난 몇 년간 연구개발 끝에 셀프체크인SVD200과 통합형호텔락SHL-100을 새롭게 출시하고자 합니다. 셀프체크인SVD200의 스크린상단에는 소형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고해상도 CCTV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안쪽 ID박스 내부에 핀홀 카메라를 장착하여 신분증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미성년자 구분이 가능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반면 통합형호텔락SHL-100은 무선 키홀더 기능과 객실관리 연동기능이 통합된 최초의 통합형 도어락으로, 외부에 LCD창이 적용되어 있어 객실의 상태확인 뿐만 아니라 차임벨기능, 객실등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화재대비 안전 설계가 되어있으며 별도의 건전지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급품목_객실관리시스템, 호텔도어락시스템, 도심형무인시스템, 드라이브인 무인시스템  
■문의_1544-7563 / www.seereal.kr

동진바로텔(대표 서상규)
부스를 마련하여 올해 출시한 폴딩셔터 자동문을 설치해 작동 시범을 보이는 중인데, 전시회 관람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저희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기분이 좋습니다. 호텔페어를 통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본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그동안 동진바로텔은 로프커텐과 로프커텐 자동문을 최초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해왔습니다. 항상 숙박경영주의 입장을 고려하여 관리하기 쉬우면서도 외부환경으로부터 영향을 적게 받는 주차장 자동문을 공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이번 전시회에서 신제품인 폴딩셔터 자동문을 비롯한 폴딩슬라이딩 자동문, 드라이브인 셔터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던 폴딩셔터 자동문은 접이식 상하 개폐 자동문으로, 기존 제품보다 매우 빠르게 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고장률이 적어 관리하기 수월합니다.    

■취급품목_폴딩셔터 자동문, 폴딩슬라이딩 자동문, 드라이브인 셔터, 로프컨텐 자동문
■문의_051-291-0772 / www.ropecurtain.co.kr

㈜라인시스템(대표 최병관)
본 전시회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자 효과적으로 라인시스템을 알릴 수 있는 부스 디자인부터 최신 고객 트렌드에 맞는 제품 선정까지 심혈을 기울였는데, 어느 정도 목표를 이룬 것 같아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 라인시스템은 20년 동안 숙박시설에 최적화된 드라이브인 무인시스템을 비롯한 객실무인자동화시스템, 키텍 객실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공급해왔습니다. 또한 라인시스템의 자체기술로 생산하는 라인P&S의 사이니지 시스템을 함께 공급하고 있습니다.

라인P&S의 사이니지 시스템은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는 새로운 영상광고 매체시스템으로,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호텔페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사이니지월은 숙박시설을 비롯한 병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며, 효율적인 정보전달은 물론 가상공간을 손쉽게 구현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취급품목_드라이브인 무인시스템, 객실무인자동화시스템, 키텍 객실관리시스템, 키오스크
■문의_043-716-2211 / www.happywell.net

㈜유니웜(대표 박경수)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난방제품을 찾으시는 숙박사업자분들이 저희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이처럼 이번 호텔페어를 통해 뜨거운 관심을 받은 덕분에 즐겁게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전시회에 참가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유니웜의 주력제품인 핫스웰은 100% 탄소섬유로 이루어진 원적외선 복사열 난방으로, 1분이면 바닥 전체를 따뜻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숙박시설 운영자는 빈방을 미리 덥힐 필요 없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만큼만 난방을 할 수 있어 난방비를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지하보일러실에서 각 객실로 물을 데워 공급하는 중앙공급난방과 비교했을 때, 난방비를 약 50%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열체 내부에는 전기가 흐르는 동선이 없어 전자파로부터 안전할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내·외장 단열재로 사용하는 폴리프로필렌으로 마감했기 때문에 습기에 강하고 누전 및 감전 사고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취급품목_원적외선 난방시트, 초절전 탄소배관난방, 세라믹 탄소 발열선, 발열조끼
■문의_031-221-0181 / www.uniwarm.com

뉴스파(대표 이상배)
매번 전시회에 참가할 때 마다 저희 뉴스파의 제품들은 큰 인기를 얻습니다. 덕분에 쉴 틈 없이 제품설명을 하며 고객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돌아갑니다. 전시회 현장에서 저희 스파욕조가 작동되는 모습을 본 관람객들은 타사의 제품과 차별화된 성능을 경험하시고 감탄을 금치 못하십니다.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뉴스파 제품은 국제특허를 획득한 제품으로,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복층 방식의 스파욕조입니다. 당사의 스파욕조는 욕조바닥에서 공기가 분사되는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비위생적이고 고장이 잦은 타사의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또한 직접 개발한 모터뿐만 아니라 LED조명 삽입, 다양한 디자인을 고객들이 추가적으로 선택하여 차별화된 스파욕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취급품목_스파욕조, 스파모터, 소모품
■문의_050-5288-8015 / www.newspa.co.kr

웰컴저축은행(리테일금융본부 본부장 손창범)
저희 부스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민과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매금융분야에 집중하여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저희 웰컴저축은행은 자금이 필요한 숙박사업자분들을 대상으로 직접 상담해 드리고자 호텔페어에 참가했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은 수도권 지역과 부산, 경남, 충청지역을 아우르는 전국 15개의 영업점과 거래고객 35만명이상, 총자산 1조5천억원 이상을 보유한 업계 5위의 대형저축은행입니다. 최근 저희는 고객 트렌드에 맞는 인테리어와 운영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 숙박사업자들을 위해 웰컴수익형부동산대출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상품은 본인명의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숙박사업자뿐만 아니라, 임차하여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전화 한통으로 대출 가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대출이 가능할 경우 저희 직원이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대출상담부터 입금까지 논스톱으로 진행해드립니다.

웰컴저축은행은 정량적인 데이터인 현금흐름과 매출흐름을 파악은 물론, 최소 2회 이상 현장을 방문해 비정량적인 요소까지 파악하여 대출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우수하지 않거나 과거 실패경험이 있는 숙박사업자에게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급품목_숙박사업자 전용 웰컴수익형부동산대출(금융상품)
■문의_02-6211-1600 / www.welcomebank.co.kr

LG유플러스 모텔IPTV 공식가입센터 ㈜3S정보통신(영업본부장 김우성)
저희 3S정보통신은 LG유플러스의 기업전문 대리점으로서 호텔과 모텔에 필요한 통신에 관한 토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5년 상반기 최우수 대리점으로 선정되기도 한 3S정보통신은 타사와 비교 불가능한 LG유플러스만의 특별한 혜택을 많은 고객들에게 드리기 위해 호텔페어에 참가했습니다.

대부분의 숙박업 종사자들은 고객들에게 영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객실에 PC를 설치하여 관리하고 계십니다. 이분들은 객실 PC를 유지 및 보수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합니다. 이처럼 PC때문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숙박사업자를 위해 저희는 현재 객실에 PC를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사용, 영화보기가 가능한 통신상품인 U+tvG IPTV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숙박업 IPT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U+tvG는 국내 유일의 구글TV로 인기스포츠 채널부터 CH CGV, OCN 영화채널까지 시청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현재 3년 약정조건으로 U+tvG에 가입한 신규가입자에게 노하드시스템 무상구축을 비롯한 구내공사 무상제공, 전객실 Wi-Fi 무상제공, 통합리모콘 무상제공 등의 파격적인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취급품목_U+tvG 숙박업 IPTV
■문의_1644-4070 / www.lguplus070.co.kr

LG전자(에너지마케팅팀 팀장 김송윤)
국내 대표 관광도시인 부산에서 개최된 호텔페어2016에서 호텔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스마트하게 객실을 관리할 수 있는 LG전자의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게 되어 상당히 기쁩니다. 전시기간 동안 많은 호텔업계 종사자들이 저희 부스를 찾아와 중심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LG 친환경 스마트 호텔솔루션에 큰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저희 부스는 호텔산업의 트렌드인 ‘친환경 스마트 호텔’ 구축을 위해 필요한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스마트 룸 솔루션, 에너지 솔루션, 빌트인 가전 등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제품 및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이 모두 함께 만나면 호텔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감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LG 친환경 스마트 호텔 솔루션이 완성됩니다. 이에 LG전자는 호텔 개발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회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고객니즈가 반영된 호텔특화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급하여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LG전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취급품목_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스마트 룸 솔루션, 에너지 솔루션, 빌트인 가전 
■문의_1544-8777 / www.lge.co.kr/kr/business/

㈜코아드(부산지사 고객만족팀 팀장 홍창우)
산업용자동문 시공전문회사인 저희 코아드는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부산에서 개최된 이번 호텔페어가 유독 반갑게 느껴집니다. 수십년 동안 코아드 자동문은 경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부산 등 전국 영업소를 통해 수많은 모텔에 공급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덕분에 코아드 자동문은 2016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특허를 통해 인정받은 독자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한 다양한 코아드 자동문 중에서 모텔주차장 전용 자동문인 COAD-7 고속자동문을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프레임에 LED가 탑재되어 있어 모텔 외관의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또한 자동문에 모텔명과 안내 문구를 불멸 나노 잉크로 인쇄하기 때문에 자외선 또는 빗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고속자동문입니다. 특히 모텔 운영자분들께서 관리하기가 손쉽다는 이유로 상당히 만족하십니다. 앞으로도 고품질의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꾸준하게 인정받는 코아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겠습니다.

■취급품목_모텔전용자동문, 무인텔자동문, 주차장자동문
■문의_1899-7081 / www.coaddoor.com

㈜메이트아이(본부장 이승래)
이번 호텔페어에서 호텔엔조이와 호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경품행사를 마련했는데, 보시는 것처럼 많은 관람객들이 길게 줄을 서면서까지 적극적으로 행사에 참여해주셔서 보람을 느낍니다.

호텔엔조이 운영기업인 메이트아이는 국내 호텔뿐만 아니라, 전 세계 약 21만개의 호텔을 예약판매하고 있으며 100만 이상의 자체회원과 2,000만명 이상의 제휴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호텔엔조이는 국내 호텔예약 사이트 1위 기업으로 온/오프라인상의 강력한 마케팅 툴을 기반으로 온라인 서비스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메이트아이가 만든 라이프스타일&부티크 호텔 프랜차이즈인 라벨호텔과 디자인 XYM은 기존의 숙박시설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호텔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중소형 숙박시장의 발전을 이끌어왔습니다. 앞으로 숙박시장을 한층 더 성장시키기 위해 라벨호텔과 디자인 XYM 호텔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강력한 본사 마케팅 지원은 물론, 14년 이상의 호텔운영노하우, CMS 통합센터, 최적화된 물류시스템, 중소형 전문 교육 등 차별화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입니다.     


■취급품목_호텔엔조이(숙박예약서비스), 라벨호텔·디자인 XYM(호텔 프랜차이즈)
■문의_1588-2923 / www.hotelnjoy.com

㈜메가텍(대표 배경화)
객실에 설치하는 소형냉장고의 소음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많은 숙박사업자분들이 저희 부스를 찾아와 주셨습니다. 저희는 이런 분들을 만날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동시에 반갑습니다. 메가텍의 무소음 냉장고와 미니바로 고민을 해결해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무소음 냉장고와 미니바는 기존 컴프레서 냉각방식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확산 흡수식 냉각기를 적용해 제작하기 때문에 소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명 유리문을 적용하여 냉장고 문을 열어보지 않고도 안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더불어 A/S 체계 또한 탄탄하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큰 문제없이 고객들로부터 무하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메가텍은 지속적으로 숙박인들의 축제장으로 여겨지는 호텔페어에 참가하여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홍보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무소음 냉장고 외에도 소형 금고 등 숙박시설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숙박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취급품목_무소음 냉장고&미니바
■문의_02-568-1588 / www.megatec.kr

㈜애드(대표 유영조)
대형 호텔이 밀집되어 있는 부산에서 전시회가 열린 덕분인지, 큰 손들이 전시장에 많은 것 같습니다. 이분들이 저희가 선보이는 퓨징 아트 글라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며, 이들 중 몇몇 분들과 추후에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작년보다 이번 호텔페어가 조금 더 만족스럽습니다.

현재 애드는 직접 제작하는 퓨징 유리를 바탕으로 호텔 등 각종 숙박시설의 객실 내 욕실 도어의 유리 인테리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조금 생소할 수 있는 퓨징 유리는 고온에서 열을 가해 유리를 녹여 만드는 방식으로 생산되며 양각음각의 입체적 느낌을 가진 유리입니다.
이 퓨징 유리는 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객실과도 조화를 이루며 콘셉트에 맞는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퓨징 유리는 물청소와 관리가 용의하기 때문에 욕실 외벽 인테리어를 구현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특별한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은 고객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는 애드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취급품목_퓨징유리를 활용한 객실 내 유리 욕실도어, 파티션, 유리인테리어
■문의_031-434-9977 / www.addglass.co.kr

‘호텔페어2016’에 특별함을 더하다
급변하는 숙박업계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호텔페어에서 약 20명의 현직 전문가와 해외연사들이 콘퍼런스를 진행하여 숙박업 종사들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다. 더불어 글로벌 디자인 그룹 HBA와 산하 브랜드인 Studio HBA가 손을 잡고 쇼룸특별관을 마련하여 3개의 호텔 룸 디자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편집자 주>

20개 주제로 진행된 콘퍼런스, 호텔산업의 비전을 제시하다
이번 호텔페어를 더욱 빛내준 호텔산업 전문 콘퍼런스는 크게 두 개의 섹션으로 구분되어 양일간 총 20개의 주제로 진행됐다. 전시기간 동안 총 300여명의 호텔산업 종사자들이 숙박시설 운영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20여명의 현직 전문가와 해연연사로부터 얻기 위해 약 10만원(1일권) 상당의 비용을 지불하고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콘퍼런스의 열기는 뜨거웠다. 강연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30여분 동안 열정적으로 준비한 내용을 전달했으며, 콘퍼런스 참가자들은 자신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을 하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강연을 경청했다. 

전시회 첫날, Development Session으로 구성된 콘퍼런스에서는 ▲부산 호텔 시장 동향과 전망 ▲제주 호텔 시장 동향과 사업성 검토 ▲사례를 통한 호텔 개발 사업도구의 이해 ▲비즈니스 호텔 개관 절차와 체크포인트 ▲호텔등급심사,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호텔 금융의 이해와 자금조달 성공 방안 ▲호텔 건축, 건설의 이해와 성공 전략 ▲비즈니스호텔의 식당 운영관리 ▲The mutual impact of operations and design ▲부티크 호텔과 라이프 스타일 호텔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 등 10개의 주제로 10명의 연사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서 둘째 날에는 Operations Session 아래 ▲해외 브랜드 포지셔닝과 성공사례 분석 ▲호텔 재무/회계 ▲성공적인 디자인 호텔 운영전략 ▲중국 호텔 즈랜드의 한국 진출 의미 ▲특급호텔 식음조리 트렌드와 케이스 스터디 ▲매출 증대를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스마트호텔, 어디까지 왔나 ▲호텔이 Trip Advisor를 100% 활용하는 방법 ▲호텔의 온라인 비즈니스 ▲부산 호텔 고객 성향과 서비스 대응방안에 대한 강연이 펼쳐졌다.

특히 총 20개의 강연 중 ‘성공적인 디자인 호텔 운영전략’이라는 주제로 호텔더디자이너스 프리미어의 백홍열 대표와 ㈜더디자이너스 그룹 장수진 이사가 진행한 강연이 눈길을 끌었다.   본 강연에서 ㈜더디자이너스 그룹 장수진 이사는 “최근 호텔은 단순한 숙박시설을 넘어 전시시설, 공연장,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분야의 시설과 융합하여 복합시설로 발전하고 있다”라며,  “이 가운데 호텔에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하나의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디자인 호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최근 디자인 호텔은 호텔의 운영방식과 삶의 방식을 디자인적으로 풀어낸 호텔로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디자인 호텔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운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직원간의 역할분담, 상호보완, 공존을 핵심 가치로 여겨 전략을 수립한다면 향후 어떠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경쟁력을 지니고 지속 가능한 호텔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총체적으로 양일간 진행된 콘퍼런스는 호텔 산업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더불어 호텔 경영자들에게 최신 호텔산업의 트렌드와 호텔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쇼룸특별관, 3개의 룸 디자인을 제안하다
50년 전통의 호텔디자인을 전문으로 해온 Hirsch Bedner Associates(HBA)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쇼룸특별관을 선보였다. 전시장 한 가운데에 마련된 쇼룸특별관에는 객실 디자인의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방문한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 HBA는 산하 브랜드인 studio hba와 함께 현지화된 객실을 제안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왔다. 결과적으로 HBA와 studio hba는 럭셔리 디자인에서부터 스타일리쉬 디자인, 버짓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3개의 룸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제안하여 객실 디자인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안겨주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첫 번째 럭셔리 룸은 아시아 곳곳의 주택에서 볼 수 있는 정적이고 편안한 공간을 콘셉트로, 차분한 색채와 디테일이 강조되는 마감재와의 대비를 통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제안했다. 해당 룸 디자인처럼 전반적인 색채는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부분에 디테일이 강조되는 디자인은 까다로운 요구사항이 많아 연출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HBA는 현지 디자인 업체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하여 럭셔리 룸의 정석을 보여주었다.

이어서 두 번째 스타일리쉬 룸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호텔 객실과 유사한 룸으로, 큰 주제를 놓고 강한 콘셉트와 함께 디테일을 풀어나가는 재미있는 공간이다. 또한 쇼핑과 패션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울과 부산의 지역적인 장점이 디자인 콘셉트에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이 룸에서는 다이나믹한 패션 디자이너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버짓 룸은 Studio HBA에서 처음 시도하는 디자인으로, studio hba의 디자인이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 결과물이다. 이 룸의 전체 콘셉트는 앞서 살펴본 스타일리쉬 룸과 유사하지만 다양한 선과 색채를 강조해 독특하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을 제안한다. 또한 복잡한 디테일 보다는 단순한 디테일들과 함께 스타일링된 객실이다. 이처럼 각기 다른 3가지 콘셉트의 룸으로 구성된 쇼룸특별관은 나날이 높아지는 고객의 수준에 부흥할 수 있는 객실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 밤낮으로 고민하는 관련 종사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줄 만큼 인상적이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