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 중국 직구, 숙박업소 인테리어의 반란을 일으키다
2. [직구투어 욕실편] 좋은 숙박시설 이미지, 욕실이 좌우한다?!
3. [직구투어 타일편] 잘 고른 타일하나로 객실 품격을 높이다
4. [직구투어 가구편] 숙박시설 경쟁력, 가구에서 나온다!
5. [직구투어 조명편] 인테리어의 꽃, 조명을 말하다
6. [직구투어 소품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감성공간을 완성하다

앞으로 본지는 본 코너를 통해 자신만의 특별한 숙박업소를 만들고 싶은 숙박인들에게 중국 직구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호에서는 숙박시설의 청결한 이미지를 좌우하는 욕실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용적이면서 트렌드한 욕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욕실용품을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만나보자.

중국 직구투어에서 만난 욕실 인테리어의 세계
요즘 숙박시설의 욕실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욕실에 가구가 들어오고 침실 주변에 욕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침실과 욕실이 미묘한 경계선을 넘나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테리어 트렌드는 세계 최대 인테리어 자재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살펴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 바이어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욕조, 세면대, 수전류 등 욕실용품들을 직접구매(직구)하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중국을 찾고 있다. 필자와 동행한 직구투어 참가자들 또한 합리적인 비용으로 자신이 꿈꾸던 숙박시설을 구현하기 위해 중국을 찾았다.

우리는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도자기의 도시’라 일컫는 불산 세라믹단지에 위치한 유명기업들의 쇼룸에서 최신 욕실 인테리어를 직접 살펴보았다. 현재 욕실은 단순히 목욕하는 공간을 넘어 휴식을 통해 재충전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처럼 욕실이 지닌 공간의 의미가 확장되면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어두운색 타일과 포인트 역할을 하는 컬러 매지를 적절히 조화시켜 욕실을 꾸미는 것이 인기다. 또한 욕실을 반으로 나누어 건식과 습식 공간으로 시공하는 추세다. 이 건식 부분에 카페 혹은 호텔욕실처럼 잠시 쉴 수 있도록 의자와 같은 가구가 비치되고 세면대 등이 설치되고 있다.

더불어 거울에 조명을 넣는 등 거울의 인테리어 기능이 강조되고 있으며, 좁은 평수라도 욕조가 설치되어 욕실이 객실공간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테라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친환경 자연주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욕실에 적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석재타일과 방습목이 욕실 인테리어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절전, 절수 기능의 제품이 비치되고 있다.

앞서 구체적으로 설명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최신 욕실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제품들은 간결한 실루엣이 돋보이는 모던한 미니멀리즘의 디자인을 띄고 있다. 또한 욕실이 휴식공간으로 발전하면서 클래식의 중후함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공간디자인을 비롯한 자연을 콘셉트로 한 인테리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욕실 인테리어 트렌드를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트렌드를 제대로 알고 시설투자를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출증대에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 또한 바쁜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휴식을 만끽하기 위해 혼자서도 숙박시설을 찾는 ‘혼텔족’이 늘어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객실 안 욕실의 기능과 인테리어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리모델링 혹은 신축을 앞둔 숙박사업자와 관계자들은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인테리어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들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디자인·품질 뛰어난 욕실제품, 50% 가격절감 
불산 세라믹단지를 이루고 있는 중국 세라믹 전문기업들은 전속 디자이너들을 두고 제품 디자인과 품질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바이어들뿐만 아니라 세계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영감을 얻기 위해 주기적으로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 국내 인테리어 디자이너들도 마찬가지로 최상급 숙박시설 구현에 필요한 고품질의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직접구매하기 위해 중국 직구투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중국에서 만나보는 수많은 제품들 중 광저우 레진욕조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을 만큼 품질이 뛰어나다. 실제로 이곳의 레진욕조의 단면을 살펴보면 기포구멍 하나 없이 매끈한 표면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밀도가 높다는 것을 뜻하며 저렴한 욕조에서 볼 수 없는 단면이다. 이처럼 고품질의 욕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돌가루를 사용해야 하는데 단가가 높아서 웬만한 업체에서는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광저우 레진욕조의 경우, 자국에서 돌가루가 풍부하게 생산되기 때문에 이를 원자재로 사용하여 고품질의 욕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는 것이다. 종종 큰돈을 들여 장만한 욕조가 염색물에 물들어져 버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숙박사업자들은 객실의 욕조 주변에 ‘염색금지’라는 안내문을 부착해 놓기도 한다. 그러나 광저우 레진욕조를 사용할 경우 위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좋은 돌가루를 사용할수록 견고하고 오염에 강한 욕조가 탄생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중국 세라믹 업체들이 선보이는 양변기와 세면대 또한 디자인과 품질이 상당하다. 특히 금속으로 도금된 수전류 같은 경우 한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동일한 가격대의 제품들보다 품질과 디자인이 절대적으로 우수하다.

보통 국내에서 생산되는 수전류의 경우 2~3회 도금 처리된 제품이다. 반면 뛰어난 금속 도금 기술을 보유한 중국 세라믹 업체들은 6~7회 정도 도금한 수전류를 선보인다. 이 제품들은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광이 유지되며 물때가 잘 끼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직구투어 참가자들이 수전류를 많이 구매하는 편이며 만족도 또한 상당히 높다.

사실 불산 세라믹 단지 내에 위치한 대부분의 쇼룸들은 보안이 철저해 개인적으로 방문하여 관심 있는 제품을 사진 촬영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의 안내에 따라 유명기업의 쇼룸을 방문하여 허용되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더불어 본 투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가 오랫동안 중국 세라믹 업체들과 거래를 해왔기 때문에 20~30개 정도의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욕조, 세면대, 양변기, 수전류 등을 국내보다 평균 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숙박사업자,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 숙박업 관련 종사자들은 바쁜 시간을 쪼개 중국 직구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가격협상부터 계약, 제품인도, 사후 A/S까지 주관대행사가 지원해주는 덕분에 복잡한 통관절차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직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여 비용절감과 인테리어 효과를 톡톡히 누린 참가자들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주기적으로 본 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주관대행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중국에서 구매할 품목들을 사전에 정리하는 등 중국 직구투어를 보다 알차게 활용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한다. 이들처럼 합리적인 비용으로 꿈에 그리던 숙박시설을 구현하고 싶거나 상상 이상의 중국 인테리어 자재시장을 직접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중국 직구투어’는 절호의 기회이다.

끝으로 이 기회를 잡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중국 직구투어는 일반관광이 아닌 직접구매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투어로 빠듯한 일정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크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제대로 본 투어를 활용하고 싶다면 사전에 구매할 품목 리스트를 준비하고 관심 품목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알아놓는 것이 좋다.  

■ 중국 직구투어 문의_1600-0336 / www.classia.co.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