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순서
1. 직접구매를 모르는 당신은 우물 안 개구리?
2. 왜 세계인들은 ‘불산 타일’을 찾는가? 직구투어에 해답이 있다!
3. 이 보다 더 큰 규모의 가구 및 소품시장은 없다!
4. 세계 시장을 이끄는 NO.1 지다 페브릭과 중산 조명단지

직구투어 일정
▶ 7.23(토) ~ 7.25(월)
▶ 8.20(토) ~ 8.22(월)
문의_1600-0336(상시모집)
※비자발급 1주일 소요

숙박업소를 리모델링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혹은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여 멋진 객실을 연출하고 싶다면, ‘중국 직구투어’를 소개하는 이 코너에 집중해보자. 고품질의 침대, 소파, 테이블, 액자, 러그, 조명은 물론 욕실의 세면볼, 욕조, 수전, 거울, 타일 등을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행운을 얻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 필자가 직접 동행하여 취재해온 직구투어의 현장을 생생하게 공개한다!

숙박인이라면, 주목해야 할 ‘직구투어’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해외를 방문하여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직구’라고 한다. 우리 숙박인들도 직구를 적극 활용한다면 차별화된 숙박시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그렇다면 직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중국을 방문하여 국내에서 보기 드문 디자인과 좋은 품질의 가구, 타일, 조명, 소품 등을 구매하기 원하는 숙박인들을 위해 ‘직구투어’가 준비되어 있다. 직구투어 신청자들은 중국 현지에서 가격협상부터 계약, 검수, 제품인도, 사후 A/S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주관대행사와 함께 다양한 인테리어 및 건축자재를 구매할 수 있는 곳들을 방문하게 된다. 

본 투어는 일반관광이 아닌 시장조사를 통한 구매를 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이 빠듯하고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다. 또한 구체적으로 구매할 제품을 미리 생각하지 않은 채 투어에 참가하면 품목들이 워낙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구매 결정을 단번에 내리기 쉽지 않다.
하지만 자신의 투어 목적에 맞게 사전 준비를 한 사람들은 중국 직구투어를 적극 활용하여 가구·조명의 경우 국내보다 최대 80%까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리게 된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많은 건축자재, 인테리어, 숙박 관련 업자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직구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Tip_직구투어 매력 포인트
■ 국내보다 타일 최대 40%, 조명·가구 최대 80% 구매 절감
■ 국내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디자인과 좋은 품질의 제품 구매 가능
■ 직구투어 주관대행사가 복잡한 통관업무 등 모든 과정 지원
■ 주관대행사와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업체방문
 

▶미니인터뷰_장수진 디자인스튜디오투씨 대표(호텔더디자이너스 비주얼디렉터)

Q_직구투어에 참가한 배경은?
작년부터 지금까지 직구투어를 4번 경험했다. 호텔 인테리어디자인을 주 업무로 맡고 있다 보니, 직구투어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최근 호텔 신축보다는 리모델링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때 좋은 품질의 가구나 소품을 국내에서 구입할 경우, 유통구조 때문에 가격이 만만치 않다. 특히 원가절감을 우선으로 하는 신축은 저렴하고 시공이 간편한 마감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동식 가구나 소품을 배치해 공간에 포인트를 주지 않으면 객실이 밋밋하다. 이에 따라 고퀄리티 가구, 소품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인 직구투어에 관심이 생겼다. 품목들이 상상이상으로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매번 직구투어에 참가할 때마다 새로운 기분이다.   

Q_직구투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가?
직구투어에 함께 참가한 디자이너들과 품목이 겹치지 않게 사전 조율하여 컨테이너 하나를 채워, 퀄리티가 굉장히 우수한 1인용 소파와 같은 단독의자, 티테이블 등의 이동식 가구를 구매했다. 이 직구투어 덕분에 독특한 디자인과 고품질의 가구와 소품을 국내보다 최대 8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차별화된 객실 인테리어를 선보여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킬 수 있었다. 특히 가장 마지막에 배치되는 가구와 소품은 객실 스타일을 좌우하는 중요한 인테리어 품목이기 때문에 독특한 디자인과 고품질의 가구·소품을 많이 접할 수 있는 직구투어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Q_직구투어를 앞둔 참가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단순히 값싼 제품을 사기위해 직구투어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이 우수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참가는 것이 좋다. 또한 직구투어에 참가하기 전 연출하고 싶은 객실의 전체 스타일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구상해놓고, 이에 필요한 품목을 리스트로 만들어 놓으면 더욱 알찬 직구투어를 즐길 수 있다. 개인적으로 중국 직구투어는 구매목적을 떠나 최신 트렌드를 실감하고 인테리어 안목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많은 품목들을 구매하려고 욕심을 내다보면 직구투어 내내 부담감이 상당할 것이다. 가구·소품부터 하나씩 구매를 시도하여 시스템을 어느 정도 적용한 뒤, 구매범위를 점차 넓혀 나가는 방향으로 직구투어를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란다.

스케일이 커도 너무 큰 ‘순덕 가구단지’  
국내 가구단지 규모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순덕 가구단지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유명 종합가구백화점인 ‘러프궁’을 비롯한 가구 도매시장과 공장단지로 이루어진 순덕 가구단지를 모두 돌아보려면 한달을 체류해도 모자랄 만큼 넓다. 또한 일년에 두 번 순덕 국제가구박람회가 개최되는 이곳은 최신 가구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순덕 가구단지의 랜드마크인 러프궁은 가구단일 도매매장으로 세계1위 규모를 인정받은 곳으로, 오리지널 이태리 가구브랜드를 경험하며 가구를 보는 안목을 높일 수 있다. 사실상 이곳의 가구와 소품들은 가격대가 상당히 높아 구매까지 이어지기가 쉽지 않지만, 직구투어 참가자들이 중국 가구시장의 스케일을 경험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필수로 방문하는 곳이다.

최근 인기 많은 국내 숙박업소를 살펴보면 빈티지모던 스타일로 객실을 아늑하고 세련되게 디자인하는 곳이 많다. 이때 빈티지한 분위기를 결정짓는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손때 묻은 느낌의 가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객실에 안마의자를 설치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업소도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이어가면서 남들과 다른 객실을 연출하고 싶은 숙박인들은 구매여부를 떠나 러프궁을 꼭 방문할 필요가 있다.

러프궁에 이어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우리나라의 을지로상가와 유사한 대규모 가구·소품 도매단지와 유럽 수출만을 전용으로 빈티지가구를 제작하고 전시해놓은 가구공장을 방문하게 된다. 직구투어 주관대행사는 “유럽의 유명 가구디자이너들도 이곳을 필수적으로 방문할 만큼, 순덕 가구단지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가격과 품질 면에서 모두 뛰어나다”라며, “함께 살펴본 가구브랜드들은 대부분 자체 디자인을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곧 경쟁력이다 보니 보안상 사진촬영이 자유롭지 못하고, 공장 같은 경우 출입이 제한적이지만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오랫동안 이들과 거래해온 우리와 동행하기 때문에 사진 촬영 및 공장출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직구투어 참가자 에코월드 신영석 대표는 “상상 이상의 규모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라며, “특히 러프궁의 가구와 소품들은 가격이 워낙 고가라 구입이 사실상 힘들지라도, 최신 가구 트렌드를 몸소 경험할 수 있어서 아들과 함께 직구투어에 참가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방문소감을 전했다.

가구·소품 구매비용, 최대 80% 절감
순덕 가구단지에 위치한 대부분의 가구공장에서는 국내와는 달리 제작부터, 전시, 판매가 모두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가구공장들은 모두 직속 디자이너를 두고 자체적으로 디자인하여 제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제시하는 까다로운 고객자격조건을 충족해야만 방문할 수 있다.

직구투어 참가자들이 방문했던 순덕 가구단지의 한 빈티지가구공장은 내수 판매는 하지 않고, 유럽으로 수출하는 가구만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곳이었다. 주관대행사는 “이 공장에서 본 가구들을 국내에서 구매할 경우 부르는게 값이지만, 투어 참가자들이 컨테이너 하나를 채운다면 구매비용의 80%까지 절감이 가능하다”라며, “맨 처음 방문했던 러프궁의 고가의 가구들도 최대 50%까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나만의 특별한 숙박업소를 만들고 싶었던 사람들에게는 본 투어가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주관대행사는 “순덕 가구단지에서 본 가구들을 주문할 경우 바로 제작에 들어가 한국으로 배송되기 때문에 제작기간을 고려하여 대략적으로 물건을 받기까지 1달 반이 소요된다”라며, “만약 배송 도중에 파손되어 중국에서 본 가구와 모습이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을 맺은 상태이기 때문에 A/S에 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중국 비자가 없는 경우 비자발급까지 약 1주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직구투어 희망자들은 일정을 미리 파악하여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치열한 국내 시장 경쟁구도에서 차별화된 숙박업소를 운영하고 싶은 숙박인이라면, 꼭 한번 전 세계 바이어들이 주목하는 중국 유통시장을 직구투어를 통해 생생하게 경험해 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