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파크라고 하면 뉴욕 맨해튼의 센트럴파크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뉴욕 센트럴파크는 1876년 지금의 모습으로 개장한 이후 현재까지도 뉴욕의 상징이다. 세계적으로는 가장 성공한 도심 속 공원으로 꼽히며, 무수한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업무지구 중 하나인 송도국제도시에도 센트럴파크가 있다. 높은 빌딩 숲 사이 계획적으로 설계된 송도 센트럴파크는 가벼운 가족 나들이, 데이트 코스로 안성맞춤이다.

국내 최초의 해수공원
송도 센트럴파크는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인천 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 3번 출입구에서 바로 이어진다. 3번 출입구에서 나오면 센트럴파크 방문자센터와 인천도시역사관을 먼저 접하지만 정확하게는 해수로를 따라 조성된 공원 전체의 중간 위치다. 이는 자가용을 이용해도 마찬가지다. 센트럴파크 주차장에서는 다양한 경로의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시작 부근이 아닌 중간 위치에서 방문하게 된다. 별도의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한옥마을 역시 중간에 위치해 있다. 해수로의 끝이자 공원의 시작 부근은 이스트보트하우스와 웨스트보트하우스다. 수상레저를 즐기기 위해서는 양 끝에 도달해야 한다.

송도동 24-5번지에 위치한 송도 센트럴파크는 송도국제도시의 핵심지구인 국제업무단지 내 첨단업무지구와 주거단지 중앙에 위치해 있다. 지리적으로 송도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인천시는 도시의 열섬 현상을 막고 빗물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매우 계획적으로 공원을 조성했다. 무엇보다 송도 센트럴파크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수공원이다. 공원의 중앙에 바닷물을 끌어와 해수로를 조성했다. 수로의 길이는 편도 1.8km이며 폭은 최소 12m에서 최대 110m에 이른다. 특히 이 수로에서는 수상레저도 즐길 수 있다. 12인승 수상택시와 함께 이용자가 직접 패달을 밟아 조정하는 오리배가 인기다. 주말이면 가족, 연인들이 대거 수상레저를 즐긴다.

가벼운 산책 후 기다리는 먹거리
송도 센트럴파크의 부지면적은 370,750m²(112,348평)에 이른다. 생각 이상으로 크고 넓다.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다양한 테마의 공간들이 조성되어 있어 다소 심심할 수 있는 산책을 즐겁게 한다. 이스트보트하우스를 기준으로 가운데 해수로를 따라 오른편에는 산책정원을 시작으로 억새밭과 화단길, 담수원을 따라 거닐 수 있으며, 왼편에는 테라스정원을 시작으로 생태관, 한옥마을, 잔디광장, 방문자센터, 인천도시역사관, 정형식 정원으로 이어진다. 물론 산책로의 중간 지점마다 해수로를 가로 지르는 다리가 조성되어 있어 산책 중간에 되돌아가거나 반대편 산책로로 이동할 수 있다.

특히 산책정원에서는 물고기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공간은 물론, 토끼섬과 사슴사육장을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야생화, 소나무, 암석, 갈대숲 등과 함께 동·식물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가벼운 걸음으로 산책로를 따라 거닐면 2시간여 정도가 소요된다. 허기진 배는 양 끝의 보트하우스나 중간에 조성되어 있는 한옥마을 또는 센트럴파크에서 벗어나 차도를 건너 도심 속으로 들어서면 다양한 송도의 맛집들을 만날 수 있다. 이 뿐 아니라 송도 센트럴파크는 야경의 명소이기도 하다. 일부러 늦은 오후시간대 들러 야경을 즐기고 근처 맛집을 이용하는 방문객들도 많다는 점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도심 속에서 잠깐의 여유와 자연의 정취를 느끼기에 더 할 나위 없이 훌륭하게 설계된 공원이다.

 

■ 여행 TIP_송도 센트럴파크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24-5번지

대중교통:
이스트보트하우스 방면 : 780, 780-1, 780-2, 16
푸르지오아파트방면 : 92(순환), 9
컴팩스마트시티방면 : 908, 6405
센트럴파크역방면 : 103-1, 6-2
복합환승센터 투모로우시티방면 : 81, 82

전철:
경인전철->인천지하철 부평역(환승)->센트럴파크역
공항철도->인천지하철 계양역(환승)->센트럴파크역

자가용:
제2경인고속도로->문학IC 송도방향 진입->문학터널->약 3Km직진->컨벤시아 대로 우측 센트럴공원 주차장

- 주차요금은 11월 현재 시간당 1,000원(주차요금문의: 032-851-0477)이다.
- 한옥마을은 별도 주차가 가능하며, 커피전문점과 식당을 이용할 수 있다.
- 센트럴파크는 인천도시역사관과 이어지고 인천투어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센트럴파크 인근에는 송도의 숨겨진 맛집들이 즐비하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