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해 다리로 뻗치듯 아픈 것을 말합니다. 좌골신경통을 우리말로 순화해 궁둥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좌골(坐骨)은 의자나 바닥에 앉았을 때 바닥에 닿는 부위로, 허리뼈 아래 엉치뼈 옆으로 날개 모양으로 붙어 있는 장골(腸骨), 음부를 둘러싸는 치골(恥骨)과 함께 골반을 둘러싸는 골반뼈를 이룹니다.

통증의 양상
좌골신경은 좌골 안쪽으로 제4허리뼈부터 제3엉치뼈에 걸쳐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뿌리들이 모여 만나는 말초신경으로, 몸 전체에서 가장 길고 굵은 신경입니다. 좌골신경은 허벅지 바깥쪽, 종아리의 바깥쪽과 뒤쪽, 그리고 발목 안쪽 복숭아뼈 주변을 제외한 발의 거의 모든 부분을 지배합니다.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이 감각 지배 부위를 따라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주로 띠 모양으로 엉덩이나 허벅지 바깥쪽에서 시작해 종아리 바깥쪽과 뒤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통증은 주로 날카로운 양상으로, 환자마다 다양한 단어로 설명을 하는데, 주로 표현하기로는 “저리다”, “아리다”, “전기 오듯 쩌릿하다”, “칼로 저미는 듯 하다”라고 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인 경우도, 간헐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기침을 하는 등 순간적으로 복압이 증가될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원인
좌골신경통의 90% 이상이 허리추간판탈출증(일반인들이 흔히 말하는 ‘허리디스크’)으로 추간판이 신경뿌리를 눌러서 발생하게 되며, 허리척추 4번째 및 5번째 사이 혹은 허리척추 5번째 및 엉치척추 1번째 사이에서 잘 생깁니다. 허리뼈관협착증(허리척추협착증), 궁둥구멍근증후군(좌골신경이 궁둥구멍근이 수축할 때 압박을 받아 신경통이 발생한다)이나 드물게 종양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통증 자체를 경감시키기 위한 약제 복용,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약물 치료나 신경뿌리의 압박을 경감시키기 위한 침상 안정, 견인치료, 코르셋 착용, 척추 수기(手技) 등이 있습니다. 침상 안정과는 반대로 운동 등의 적극적인 물리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탈출된 추간판 조각을 제거하거나 신경뿌리가 나오는 척수 사이 구멍의 협착을 없애 좌공신경통과 그와 연관된 신경학적 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허리통증의 완화를 1차 목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배뇨곤란, 하지 위약 등의 증상을 가지는 말총증후군은 즉각적인 수술을 필요로 하며, 허리신경뿌리병증(요추신경근병증)의 소견, 즉, 다리의 위약이나 감각 이상 등의 신경학적 이상, 좌골신경통이 비수술적 치료를 받고도 4~6주 이상 지속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발췌: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대한신경과학회)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